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1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3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31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고, 한국과 나머지 4개국과의 객관적인 비교를 통하여, 한국청소년들의 사회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는데있다. 이를 통하여 한국 청소년의 사회화에 대한 자리매김을 시도하고 한국 청소년의 사회화가 건설적인 방향으로 진행되기 위하여 필요한 효율적이면서도 합리적인 정책적 대안을 찾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2008년 연구는 2년간의 연구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함으로써 사회화과정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 각국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비교분석함으로써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는 방법과 건전한 성인기로의 진입을 도와주기 위한 지원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추진경위
1) 국제학술대회 참가
2) 연구포럼 및 국제심포지엄
3)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협동연구
4. 보고서의 구성
1)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국제비교 연구 Ⅲ」
2)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본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국제비교: 일반계층 청소년과 저소득계층 청소년 비교연구」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 부모-자녀 관계
1) 부모의 양육행동
2) 부모와 상호작용의 영향
3) 가정생활만족도와 부모자녀관계
2. 친구관계
1) 친구수와 관계
2) 친구관계의 특성
3) 미디어와 친구관계
3. 교사와의 관계
1) 교사와의 친밀도
2) 교사에 대한 만족도
3) 학교생활만족도
4. 성별 및 부모의 교육수준과 청소년의 사회화
Ⅲ. 연구 방법
1. 조사개요
1) 연차별 연구방법 개요
2) 2008년 연구방법
Ⅳ. 주요 연구 결과
1. 부모자녀관계
1) 지지와 억압
2) 통제와 갈등
2. 친구관계
1) 밀도
2) 친한 친구의 소속
3) 친한 친구와 함께 하는 장소
4) 친구 관계의 특성
3. 교사-학생 관계
1) 친밀도
2) 교사에 대한 선호도
4.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 만족도
1)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
2) 만족도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1) 부모-자녀 관계
2) 친구관계
3) 교사와의 관계
2. 정책제언
1) 부모-자녀 관계
2) 친구관계
3) 교사와의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