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3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31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31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31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구목적
- 본 연구에서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청소년의 사회화를 살펴 본 이유는, 청소년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화 에이전트인 가족, 친구, 학교 속에서 각국의 청소년이 어떤 가치를 부여하며 이들과 네트워킹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고, 청소년과 각 사회화 에이전트와의 결속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었다.
- 네트워크분석은 2007년 연구에서 독일에서만 사용된 방법이었는데, 2008년에는 모든 연구 참가국으로 확대 적용함으로써 질적 연구방법의 통일을 꾀하였다. 특히 2008년 연구에서는 저소득 계층을 연구에 포함시킴으로써 이들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분석도 함께 실시하였다.
- 한국 조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학교사회복지사가 상주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하였고, 일반가정 청소년 16명, 저소득계층 청소년 16명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저소득계층 청소년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를 포함한 차상위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교사와 사회복지사의 추천을 통해 선정하였다. 일본의 조사 대상자는 조사 대행 기관을 통하여 이루어졌는데, 동경, 가나가와, 치바, 사이타마 등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연 소득이 300만 엔 이하이고 경제적 어려움 속에 자녀를 양육하고 있다고 응답한 가정의 청소년 자녀 10명을 선정하였다.
- 미국 조사는 중서부 지역의 미시간 주, 위스콘신 주, 인디애나 주의 11개교에 재학 중인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표집을 구하는 기간에 졸업을 한 학생 2명도 연구에 참여시켰다. 저소득계층 청소년은 가정의 월 소득($1,000 이하), 무료학교급식
(free lunch)수혜 여부, 거주 하는 지역의 전반적인 경제적 수준 등을 고려하여 16명을 선정하였다.
-스웨덴 조사는 스톡홀름 지역에 있는 학교 중에서 무작위로 25개 학교를 선정한 후 면접 인터뷰를 허락한 4개의 학교에서 지원자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저소득계층의 청소년은 스톡홀름의 남부인 �喧ЦD�Botkyrka)에 거주하고 있는 26명의 청소년이었다. 스웨덴의 특성 상 거주 지역의 차이로 소득계층을 구분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거주 지역이 곧 소득계층을 대변한다고 보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 마지막으로 독일 조사는 부유한 헤쎈 주의 라인-마인 지역과 경제와 문화 인프라가 빈약한 노르드라인베스트팔렌 주의 루르지역에서 32명의 청소년을 선정하였고, 사회계층을 보다 정확하게 구분하기 위하여 인터뷰 후에 부모의 직업과 거주 형태를 추가로 질문하였다.
- 네트워크 분석은 연구주관 기관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Kahn과 Antonucci(1980)의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참고하여 그려준 네트워크 쉬트(부록 참고)를 사용하도록 하였고, 네트워크 쉬트에 위치시킬 의미단어도 13개(책임, 압력, 성공, 신뢰, 돈, 자유, 기쁨, 만족, 무시, 규칙, 사랑,불안정, 소속감)로 한정하여 각 국에서 사용하도록 하였다. 네트워크 조사와 함께 사용할 반구조화된 질문지(부록 참고)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작성하였고, 이것을 각 국의 면접 조사 시 사용하도록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네트워크 분석-한국
1. 서론
2. 청소년 사회화의 계층: 이론 및 문헌검토
1) 청소년 사회화의 계층
2) 청소년의 학업활동과 계층의 영향
3)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사회계층
3. 연구방법
1) 네트워크 차트
2) 조사대상자 선정
4. 연구결과
1) 청소년의 가족배경과 가족에 대한 인식
2) 청소년의 계층별 사회화 과정
5. 결론 및 정책제언
Ⅲ. 청소년의 교우관계와 사회화 : 청소년 생활 관련 퍼스널 인터뷰-일본
1. 연구목적
2. 조사 방법과 대상
3. 청소년의 '이야기'
1) 친구관계
2) 공부·학력
3) 가정
4) 학교·교사와의 관계
5) 인터넷·휴대전화
6) 금전감각
7) 장래의 진로
4. 결론
Ⅳ. 질적 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연구-미국
1. 서론
2. '청소년'의 개념정의 및 네트워크 분석의 이해
1)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용어정의
2) 청소년의 사회성
3)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과 질적 네트워크 분석(Qualitiative Network Analysis)의 실제와 유용성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의 분석
1) 가족
2) 친구
3) 학교
4) 기타 영역
5. 종합적 논의: 다층구조의 지원체제 유무와 사회성 발달
6. 결론
Ⅴ. 스웨덴 청소년의 사회화과정 네트워크 분석
1. 연구의 방법
2. 네트워크 분석결과
1) 가족, 학교, 또래친구의 비중도
2) 가족관계에서의 정서교감
3) 또래친구와의 관계
4) 학교관계
5) 제4섹터 관계
6) 스웨덴 청소년의 사회화 공간의 이해
3. 결론
Ⅵ. 독일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가족, 친구, 학교의 의미 네트워크 분석
1. 개인 인격의 상호합의과정으로서의 사회화
2. 오늘의 청소년이 안고 있는 도전
3. 사회관계
4. 연구목표
5. 부가설명: 독일 교육시스템
6. 샘플
7. 질적(qualitative)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8. 청소년에게 있어 가족, 친구, 학교, 여가의 중요도
9. 청소년과 가까운 사람들
10. 사회계층별 청소년에게 있어 가족, 친구, 학교와 클럽활동의 의미
11. 다양한 분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 남자와 여자 청소년은 큰 유사점을 보였다.
부록
1. 네트워크 쉬트
2. 반구조화된 질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