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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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44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44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44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443
- 상태/반납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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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방과후청소년지원대책의 일환으로 2005년 시작된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기존의 청소년시설 중심의 사업을 넘어서서 새로운 사업 공간을 모색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학교가 중요한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다. 2007년 국가(국가청소년위원회)와 지방자치단체(부산시교육청)가 최초로 업무협약의 형태로 부산지역 2개의 초등학교(서명초등학교, 위봉초등학교)내에 방과후아카데미를 설치·운영하였고, 경상북도 울진군에서는 후포동부초등학교의 시설을 이용하여 2008년부터 방과후아카데미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현재 학교 내에 실시되고 있는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학생이 감소되면서 발생하는 학교의 여유공간을 활용함으로써 계속 발생되는 공교육의 유휴시설을 활용하는 이상적인 모델을 제공한다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로운 사업 모델로 학교 내의 방과후아카데미를 설치 운영하는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내용
4.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 청소년 방과후 활동의 중요성
2. 각 부처의 방과후 사업 개요
3. 방과후아카데미 사업 개요
4. 학교 연계 방과후아카데미 운영 모형 개발 요구
Ⅲ. 일본 사례 고찰
1. 일본의 방과후 아동·청소년 지원 사업
2. 시사점
Ⅳ. 학교 연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실태 조사
1. 방과후아카데미 현장조사
2. 방과후아카데미 학교 내 확대 실시 방안 모색을 위한 자문좟
Ⅴ. 학교 연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모형 개발
1. 운영방식
2. 공간활용 부문
3. 참가 학생 충원 부문
4. 운영일수 및 일과 진행
5. 운영 및 지도인력
6. 학교와의 연계 부문
Ⅵ. 결론 및 제언
부록
1. 방과후아카데미를 이용하는 청소년들 대상 면담 조사지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자 및 지도자 대상 자문 및 인터뷰 조사지
3. 방과후아카데미 지도자 및 교사 면담 주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