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82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082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082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082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조사는 한국과 중국, 일본 그리고 미국의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실태와 패턴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함. 4개국 고교생의 소비생활에 대한 실증적인 결과들을 토대로 하여 고교생들의 특성과 패턴을 중심으로 알아 봄.
- 조사방법은 집단질문지법으로 실시함. 조사작업은 2007년 10월에서 12월에 걸쳐 4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됨. 한국의 조사는 전국의 22개 고등학교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유효포본수는 1,456명임. 중국은 4개의 省에 속한 8개 도시와 북경시에 소재한 30개 고등학교의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유효표본수는 1,537명임. 일본에서는 전국의 9개현과 동경도에 위치한 12개 고등학교 1-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유효포본수는 1,388명임. 미국은 9개주에 소재한 12개 고등학교의 1-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유효표본수는 1,005명임.
목차
◎ 목 차
Ⅰ. 조사의 개요
1. 조사의 목적 및 내용
2. 조사방법 및 대상
Ⅱ. 조사의 결과
1. 고교생 용돈의 구조
1) 용돈의 규모
2) 용돈의 출처와 관리
2. 고교생 소비생활의 기본 토대
1) 용돈 사용의 계획성
2) 소비품목의 순위
3) 물건 구입의 기준
4) 오락시간과 자신만의 전용물건
5) 합리적 쇼핑습관
6) 대중소비사회적 쇼핑행태
7) 인터넷 쇼핑
3. 고교생의 금전의식
1) 금전의 가치에 대한 시각
2) 금전의 획득방법에 대한 의식
3) 금전에 대한 욕구
4. 고교생의 브랜드와 유행 추구 성향
1) 브랜드 추구 성향
2) 유행 추구 성향
3) 개성 추구 성향
5. 고교생의 소비생활과 부모의 영향력
1) 소비생활속에서 부모와의 밀착도
2) 부모의 소비교육
6. 고교생의 소비생활과 친구의 영향력
1) 소비생활에서 친구와의 밀착도
2) 친구관계에서 선물의 위상
3) 친구들과 돈을 둘러싼 관계
7. 환경친화적인 소비성향
1) 에너지 소비의식
2) 식품의 안전성 추구 성향
3) 재활용 의식
Ⅲ. 결론
Ⅳ.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