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아동·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능동적 복지정책 추진방안
아동·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능동적 복지정책 추진방안: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 청소년의 역량개발
- 저자
- 이민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167p : 삽도, 25cm
- 총서명
- 아동·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능동적 복지정책 추진방안 기관고유과제 연구보고서 ; 09-R16-3
- 비통제주제어
- 역량개발 대안학교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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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09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09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09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09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나 대학교 등의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못하고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특기와 적성에 맞는 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하여 자존감과 직업능력을 가지고 사회에 진입하는데 필요한 법제도 정비와 이에 따른 시설, 프로그램, 지도인력, 전달체계, 제도권 교육과의 연계체제, 사회 진입체계, 사회적 기업과 같은 자활체계 등을 제안하는 것에 있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4. 연구의 기대효과
Ⅱ. 청소년정책과 대안교육정책의 연계
1. 청소년정책과 대안교육정책 연계의 의미와 필요성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역량개발을 위한 대안교육적 가능성
Ⅲ.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의 실태 및 문제점
1.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의 실태조사
2. 청소년 기관 위탁 대안학교 청소년의 역량개발 현황 조사 분석
Ⅳ.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 청소년의 역량개발 외국사례
1. 독일의 사례와 정책적 시사점
2. 영국의 사례와 정책적 시사점
Ⅴ. 청소년기관 위탁 대안학교 청소년의 역량개발 정책 방안
1. 역량개발 정책의 방향
2. 역량개발 정책의 전략
3. 역량개발 정책의 모형
Ⅵ.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