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31-03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Ⅰ: 교수·학습활동 지원정책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254p : 삽도, 25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09-31-03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Ⅰ
- 비통제주제어
- 장애아동청소년 교수학습활동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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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02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0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10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10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통합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특수교육은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교육이란 장애아동의 행복을 지원하는데 있다'라는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실현함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장애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지원 방안 및 정책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며, 그들의 삶의 질 수준이 어떠한지 객관적·주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일은 삶의 질을 강조하는 교육활동과 함께 연구될 필요가 있는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지원정책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삶의 질(QOL)
2. 장애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Ⅲ. 연구방법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2. 삶의 질 측정도구 개발 및 실태 분석
3. 실태 및 요구조사
4. 교수-학습 지원 모델 개발
Ⅳ. 연구결과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삶의 질의 측정도구 개발 및 실태 분석
3. 장애아동·청소년의 교수-학습활동 실태 및 요구
4. 삶의 질에 기반을 둔 장애아동·청소년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지원 모델
Ⅴ.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