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31-04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Ⅰ: 장애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 지원방안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286p : 삽도, 25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09-31-04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 Ⅰ
- 비통제주제어
- 장애아동청소년 심리사회발달 정서발달 신체발달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0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0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10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10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는 장애아동·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심리사회, 정서, 신체 발달 측면에서의 아동의 발달특성(수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들의 원만한 발달을 위해 필요한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상의 특징 및 지원과 관련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고, 전문가 협의회와 면담, 설문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 특수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들이 지니는 발달상의 문제점과 지원요구사항을 면밀히 진단하였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지원에 관한 이론적 기초
1.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2.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을 위한 지원방안
3. 주요 부처의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지원 현황과 실태
4. 요약 및 시사점
Ⅲ. 집중면담 결과
1. 심리사회 발달
2. 정서 발달
3. 신체 발달
4. 요약 및 지원방안에의 시사점
Ⅳ.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특성(수준) 및 지원요구(설문조사)
1.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특성(수준)
2.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상의 시급한 문제
3.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지원요구
Ⅴ. 장애아동·청소년의 발달 지원방안
1. 지원방안 수립의 기본 방향
2. 장애아동·청소년의 심리사회, 정서, 신체발달 지원방안
Ⅵ. 연구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요약
2. 방안추진을 위한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