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조기유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정책방안연구 Ⅰ
조기유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정책방안연구 Ⅰ: 귀국 청소년의 정체성에 관한 질적 연구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209p : 삽도, 25cm
- 총서명
- 조기유학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정책방안연구 ; Ⅰ 기관고유과제 연구보고서 ; 09-R15-1
- 비통제주제어
- 조기유학청소년 정체성 다문화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2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2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12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12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일정 기간 외국에서 조기유학 한 후 귀국한 청소년의 적응 과정을 살펴보는데 있다.
* 귀국청소년이 경험한 문화적, 사회적, 국가적 정체성을 조명해 봄으로써 조기유학이 청소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의 필요성
5.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제3문화 아이들(Third Culture Kids)
2. 다문화인
3. 이부치의 폐쇄적 문화 공동체 모델
Ⅲ. 연구방법
1. 연구 참여 학교와 학생 선정
2. 질적 데이터 수집 과정
3. 질적 데이터 분석 과정
Ⅳ. 분석 결과
1. 공통 주제 분석: 한국 학생들의 외국 학교 적응 과정
2. 외국 학교 적응에서의 성패 요인 분석
3. 공통 주제 분석: 한국 학교 적응 과정
4. 한국 학교 적응에서의 성패 요인
5. 공통 주제 분석: 다문화에 대한 이해 수준
6. 문화적 및 국가적 정체성의 발달
Ⅴ.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