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32-03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저자
김태준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형태사항
226p : 삽도, 25cm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13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13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13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13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1차년도에 개발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도구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측정지표체계 평가 및 수정을 통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측정도구를 최종 개발하고자 함. * 또한 전국 규모의 진단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해 보고, 청소년 역량중심 학습체계 추진을 위한 시사점 도출하고자 함.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2. 사회적 자본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한 부분으로서의 시민의식 Ⅲ.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결과 1. 진단조사 도구 개발 2. 진단조사 결과 Ⅳ. 핵심역량 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분석 1. 배경 2. 핵심역량과 교육과정의 연계 3. 뉴질랜드 핵심역량교육의 비전 및 지원 체제 4. 뉴질랜드 핵심역량 중심 교육의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