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32-03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 저자
- 김태준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226p : 삽도, 25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09-32-03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 Ⅱ
- 비통제주제어
- 생애핵심역량 핵심역량 핵심역량교육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3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3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13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13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는 1차년도에 개발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도구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측정지표체계 평가 및 수정을 통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측정도구를 최종 개발하고자 함.
* 또한 전국 규모의 진단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해 보고, 청소년 역량중심 학습체계 추진을 위한 시사점 도출하고자 함.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2. 사회적 자본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한 부분으로서의 시민의식
Ⅲ.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결과
1. 진단조사 도구 개발
2. 진단조사 결과
Ⅳ. 핵심역량 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분석
1. 배경
2. 핵심역량과 교육과정의 연계
3. 뉴질랜드 핵심역량교육의 비전 및 지원 체제
4. 뉴질랜드 핵심역량 중심 교육의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