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09-32-05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사고력 영역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 형태사항
- 168p : 삽도, 25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09-32-05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 Ⅱ
- 비통제주제어
- 핵심역량 비판적사고력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3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13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13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13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청소년 생애핵심역량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고력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인을 정의하는 것임
* 두 번째 목적은 정의된 사고력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임. 개발되는 측정도구에는 비판적 사고력의 두 하위요인인 비판적 사고기술과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가 포함됨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핵심역량
2. 비판적 사고력
3. 국·내외 비판적 사고력 검사의 내용 및 문항 검토
Ⅲ. NYPI 비판적 사고력 예비검사 개발
1.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에서 비판적 사고의 개념
2.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에서 비판적 사고의 두 가지 차원
3.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의 개발 방향과 절차
Ⅳ. NYPI 비판적 사고력 예비검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 연구 방법
2.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