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연구보고(수시과제) 09.R28

교육봉사를 통한 저소득층 아동·청소년 정책시범연구: 총괄보고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형태사항
113p. , 25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33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33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33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33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과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Ⅱ. 디자인 창의체험활동 매뉴얼 개발연구 1. 개발배경 2. 「디자인 창의체험활동」프로그램의 영역구성과 학습목표 1) 디자인 창의체험활동의 영역구성 2) 목적과 목표 3. 「디자인 창의체험활동」프로그램의 내용구성 ◈1회기: 새로운 피자 아이디어 많이 내기_아이디어 발상 ◈2회기: 친구가 되고 싶으면 연락해_명함디자인 ◈3회기: 나도 환경지킴이!_티셔츠 공익 광고 디자인 ◈4회기: 정말 고맙습니다!_감사패 디자인 ◈5회기: 가족에게 가면으로 말해요_메시지 가면 디자인 ◈6회기: 입체그림책을 디자인해 봐요_입체그림책 디자인 ◈7회기: 학교 가는 길 우리가 알려줄게요^^_지도디자인 ◈8회기: 함께 사는 세상, 배려가 필요해요!_스티커 디자인 ◈9회기: 우리 집에 동물을 키워요_장식 소품 디자인 ◈10회기: 그린 크리스마스_그린 디자인 4. 「디자인 창의체험활동」프로그램 일정과 진행 1) 참여대상 및 일시 2) 교육진행 방법 3) 프로그램 일정 5. 「디자인 창의체험활동」프로그램 실행과 결과분석 1) 1회기: 새로운 피자아이디어 많이내기 2) 2회기: 친구가 되고 싶으면 연락해 3) 3회기: 정말 고맙습니다 4) 4회기: 함께 사는 세상, 배려가 필요해요! 5) 5,6회기: 나도 환경 지킴이 6) 7회기: 학교 가는 길 우리가 알려줄게요 7) 8회기: 우리 집에 동물을 키워요 8) 9,10회기: 입체카드를 디자인해 봐요 9) 프로그램 효과와 한계 Ⅲ. IPTV 학습체험활동 매뉴얼 개발연구 1. 개발배경 2. IPTV의 교육적 활용 1) 개념 2) 교육적 활용 가능성 3) IPTV 운영 3사의 프로그램 내용 3. 중학생용 「IPTV 학습체험활동 프로그램」의 체험영역과 목표 1) IPTV 프로그램의 체험영역 2) 목적 및 목표 4. 「IPTV 학습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내용구성 1) 활동영역(부제: 배우고 나누어요) 2) 학습영역(부제: 내 손 안에 있는 I can Pick up Teacher in IPTV Village) 3) 인문사회 영역(부제: 하얀 도화지에 무지개 그리기) 5.「IPTV 학습체험활동 프로그램」실행과 결과분석 1) 참여대상 및 일시 2) 프로그램 시행일정 3) 평가방법 4) 참여자 기본사항 및 IPTV에 대한 사전-사후 인식 비교 5) 목표평가 6) 효과성 분석 7) 한계점 Ⅳ. 결과요약과 제언 1. 「디자인 창의체험활동」결과요약과 제언 2. 「IPTV 학습체험활동 프로그램」결과요약과 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설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