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농어촌 청소년을 중심으로)청소년 이해론

저자
정하성
판사항
초판
발행사항
서울: 한국학술정보, 2010
형태사항
151p. ,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393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139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실태 및 정책방향
Ⅰ.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이해1
Ⅱ. 농어촌 청소년의 이론 접근
1. 농어촌의 개념과 범위
2.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개념 정의
3.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실태
4.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지역사회생활 실태
5.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문화여가생활 실태
6. 아동·청소년활동 유형별 체험 여부 및 만족도 실태
Ⅲ.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현실문제
1. 농어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태도
2. 농어촌마을에 대한 낮은 만족도
3. 학교생활에 대한 낮은 만족도
4. 문화여가생활에 대한 낮은 만족도
5. 공부·학업 및 직업·진로문제
6. 학교폭력 문제
7. 아동·청소년활동에 대한 낮은 참여
8. 아동·청소년유해환경 이용 문제
Ⅳ.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정책방향과 과제
1. 정책방향
2. 분야별 정책과제
Ⅴ. 농어촌 아동·청소년의 미래
참고문헌

제2장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발전과제
Ⅰ. 청소년복지의 현실
Ⅱ. 청소년복지의 접근
1. 청소년복지의 역사적 이해
2. 청소년복지의 개념적 이해
3. 청소년복지의 제도적 이해
4. 청소년복지의 일반적 이해
Ⅲ. 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문제
1. 청소년복지의 현실
2. 특수 청소년의 복지 실태
3. 일반 청소년의 복지 실태
Ⅳ.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
Ⅴ. 청소년복지 증진을 위한 과제와 대안모색
1. 청소년복지 증진의 중요성
2. 청소년 복지증진과제
3. 청소년복지 증진 대안
Ⅵ. 청소년복지의 해결과제
참고문헌

제3장 농촌 청소년육성을 위한 4-H 지역본부 강화
Ⅰ. 4-H본부의 이해
Ⅱ. 관련 이론의 검토
1. 조직에 대한 이해
2. 국내외 NGO조직의 기법
3. 조직의 성장과 실패
Ⅲ. 지역4-H본부의 운영실태 분석
Ⅳ. 지역4-H본부의 활동방안
Ⅴ. 농어촌 청소년과 4-H문제
참고문헌

제4장 4-H출신 지도자 활용방안
Ⅰ. 4-H출신자의 현주소
Ⅱ. 이론적 배경
1. 조직의 약화요인
2. 조직행동 강화유형과 지도방법
3. 조직생성이론
Ⅲ. 4-H지도자 실태와 문제점
1. 4-H선배지도자 조직실태와 현황
2. 사회관계의 결여
3. 농촌진흥청의 역할 부재
4. 사회변동의 대처 능력결여
Ⅳ. 4-H지도자 참여 촉진방법
1. 보상적 접근
2. 제도적 접근
3. 조직적 접근
Ⅴ. 4-H선배 조직의 새로운 모형제시
1. 4-H본부를 중심으로 한 통합모형
2. 연합체 형태의 협력체 구성 모형
3. 제3의 새로운 조직생성 모형
4. 공통된 과제
Ⅵ. 4-H출신지도자의 소망
참고문헌

제5장 청소년사회관계 증진프로그램 개발방향
Ⅰ. 청소년사회관계의 이해
Ⅱ. 관련 이론의 검토
1. 인간관계이론
2. 동기부여와 개인 차이
3. 상호이해와 인간의 존엄성
4. 인간의 사회성과 자타관계
Ⅲ. 청소년의 사회관계부족의 역기능
1. 다양한 현실문제 야기
2. 미래사회관계에 악영향을 미친다
3. 인성발달의 장애로 인한 문제
Ⅳ. 사회관계 증진프로그램의 전략
1. 인간관계의 목표
2. 자기표현을 위한 기초적인 노력을 한다
3. 구체적인 적용
4. 인간관계의 내용
Ⅴ. 청소년사회관계프로그램 정착노력
1. 요약
2. 정책방향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