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탐구: 다섯 가지 방법들
- 원서명
- Making choice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 five approaches to race, class, and gender
- 원저자
- Christine E. Sleeter
- 판사항
- 6판
- 발행사항
-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09
- 형태사항
- xxix, 347 p. : 도표, 25 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 수록
- 비통제주제어
- 다문화, 크리스틴 E. 슬리터, 칼 A. 그란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08 | 대출가능 | - |
- 등록번호
- 0002150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제1장. 진보에 대한 환상: 일상적인 비즈니스
핵심 질문
현대 사회
-인종과 민족
-성(Gender)
-성적 지향(Sexual Orientation)
-사회 계층
-장애
일상적인 비즈니스
-교육과정
-학생 평가
-교수법
-학생 그룹화
-학생 문화
다문화교육으로의 접근방법
앞으로 이어질 장들의 개요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2장. 특수학생과 문화적으로 다른 학생들에 대한 교수
핵심 질문
목표
교육과 사회의 인간자본이론
결핍 지향적 관점
-문화 결핍
-신체적, 정신적 결핍
-성적 지향
차이 지향적 관점
-문화적 차이
-언어
-문화적 차이로서의 귀먹음
-정신적 차이
-성의 차이
실제를 위한 제안
-프로그램의 구조
-교육과정 내용
-수업 과정
-학부모의 참여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3장. 대인관계
핵심 질문
목표
역사적인 배경
대인관계 기저의 이론들
-개인들 간에 내재하는 편견의 발달
-집단 간의 편견과 적대적 행위의 발달
-자아개념이론
-이론에 대한 생각
전략
-일반적인 원리
-정확한 인지 정보 제공하기
-집단역학 사용하기
-간접경험과 역할놀이 사용하기
-봉사학습 과제 활용하기
-사회적 기술 가르치기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4장. 단일집단 연구
핵심 질문
목표
철학적 기초
-교육의 중립성에 대한 신화
-정체성과 학교 교육의 사회적 목적
지식의 재구조와 정전
-중심화: 시작점의 중요성
-자연적 범주의 사회적 창조
-모든 사회이론의 사회적 구성 개념
-억압된 집단의 힘
-문학작품과 예술에서의 집단 정체성
-집단 의식
-집단 해방
-실제를 위한 제안
-교육과정
-교수 전략
-실행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5장. 다문화교육
핵심 질문
목표
이념과 다문화교육
-문화적 다원주의
-기회 균등
이론과 다문화교육
-문화적 다원성 이론
-문화전파이론과 사회학습이론
실제를 위한 제안
-교육과정
-수업
-학습 평가
-가정/공동체-학교 사이의 관계
-기타 학교 차원에서의 쟁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6장.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목표
전제와 이론
-비판이론
-사회학적 문화이론
-정체성과 민주주의
실제를 위한 제안
-민주주의의 실천
-자신의 삶에 대한 분석
-사회행동 기술 연마
-연합
-앞선 접근방법들의 공통점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
제7장. 우리의 선택: 다문화사회정의교육
핵심 질문
생각해볼 문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