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56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156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02년 문화관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
이 책은 교육평가의 기초 이론뿐 아니라 최근에 소개된 이론 그리고 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 논문까지 소개하여 학부생뿐 아니라 대학원생을 위한 교재로도 사용될 수 있도록 저술되어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였다.
둘째, 교육평가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셋째, 교육평가와 관련된 현안을 다루었다.
넷째, 검사분석 컴퓨터 프로그램을 수록하고 그 사용법을 설명하였다.
전체가 9부 2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는 교육과 교육평가로서 인간을 보는 교육의 관점과 교육평가, 그리고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제2부는 교육평가의 종류로 교육의 진행 과정에 의한 진단, 형성, 총합평가, 참조준거에 의한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를 다루었다. 제3부는 평가와 총평, 측정, 검사를 설명하고 그들의 관계를 서술하였으며, 표준화 검사를 소개하고 인지적 행동 특성과 정의적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제4부는 문항제작으로서 문항제작자의 자격과 문항제작과 관련된 내용, 선택형 문항제작, 서답형 문항제작, 그리고 문항편집지침을 설명하였다. 제5부는 문항분석과 점수보고로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을 소개하고, 문항분석을 실시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문항분석 프로그램인 TestAn과 BayesiAn으로 응답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절차도 추가하였다. 그리고 차별기능문항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였다. 또한 검사점수를 해석하고 보고하기 위하여 규준점수에 의한 해석을 설명하고 준거점수 설정과 그 적용방법도 소개하였다. 제6부는 타당도와 신뢰도로서 1999년 AERA, APA, NCME에서 새로 제안한 타당도의 종류를 소개하며 검증방법을 설명하고, 신뢰도의 개념과 추정방법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와 정보함수를 다루었으며 논술형 검사나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신뢰도를 설명하였다. 제7부는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로서 컴퓨터화 이용검사,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를 설명하였으며, 수행평가의 본질, 역사, 특징 그리고 장단점을 설명하였다. 제8부는 평가모형과 학교평가를 다루었으며 평가모형으로 목표중심, 운영중심, 소비자중심, 전문가중심, 반론중심, 참여자중심 평가 등 여섯 개의 평가모형을 소개하였으며, 학교평가와 수업평가도 설명하였다. 제9부는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으로서 이 책의 집필을 마감하면서 우리나라 교육 분야의 어려운 과제 중의 하나인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정리하였으며, 교육평가와 관련된 과제를 제도적 측면과 이론적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이 책은 교육평가의 기초 이론뿐 아니라 최근에 소개된 이론 그리고 각각의 주제와 관련된 연구 논문까지 소개하여 학부생뿐 아니라 대학원생을 위한 교재로도 사용될 수 있도록 저술되어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새로운 이론을 소개하였다.
둘째, 교육평가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셋째, 교육평가와 관련된 현안을 다루었다.
넷째, 검사분석 컴퓨터 프로그램을 수록하고 그 사용법을 설명하였다.
전체가 9부 2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는 교육과 교육평가로서 인간을 보는 교육의 관점과 교육평가, 그리고 교육목표와 교육과정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제2부는 교육평가의 종류로 교육의 진행 과정에 의한 진단, 형성, 총합평가, 참조준거에 의한 규준, 준거, 능력, 성장참조평가를 다루었다. 제3부는 평가와 총평, 측정, 검사를 설명하고 그들의 관계를 서술하였으며, 표준화 검사를 소개하고 인지적 행동 특성과 정의적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제4부는 문항제작으로서 문항제작자의 자격과 문항제작과 관련된 내용, 선택형 문항제작, 서답형 문항제작, 그리고 문항편집지침을 설명하였다. 제5부는 문항분석과 점수보고로서 고전검사이론과 문항반응이론을 소개하고, 문항분석을 실시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문항분석 프로그램인 TestAn과 BayesiAn으로 응답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절차도 추가하였다. 그리고 차별기능문항에 대한 내용도 설명하였다. 또한 검사점수를 해석하고 보고하기 위하여 규준점수에 의한 해석을 설명하고 준거점수 설정과 그 적용방법도 소개하였다. 제6부는 타당도와 신뢰도로서 1999년 AERA, APA, NCME에서 새로 제안한 타당도의 종류를 소개하며 검증방법을 설명하고, 신뢰도의 개념과 추정방법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타당도와 신뢰도의 관계와 정보함수를 다루었으며 논술형 검사나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자내 신뢰도와 채점자간신뢰도를 설명하였다. 제7부는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로서 컴퓨터화 이용검사, 컴퓨터화 능력적응검사를 설명하였으며, 수행평가의 본질, 역사, 특징 그리고 장단점을 설명하였다. 제8부는 평가모형과 학교평가를 다루었으며 평가모형으로 목표중심, 운영중심, 소비자중심, 전문가중심, 반론중심, 참여자중심 평가 등 여섯 개의 평가모형을 소개하였으며, 학교평가와 수업평가도 설명하였다. 제9부는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으로서 이 책의 집필을 마감하면서 우리나라 교육 분야의 어려운 과제 중의 하나인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정리하였으며, 교육평가와 관련된 과제를 제도적 측면과 이론적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목차
차 례
제1부 교육과 교육평가
제1장 |교 육
제2장 |교육평가
제3장 |교육과 교육목표, 교육과정과의 관계
제2부 교육평가의 종류
제4장 |교수·학습 진행에 의한 교육평가
제5장 |참조준거에 의한 평가
제3부 총평, 측정, 검사
제6장 |총평, 측정, 검사
제7장 |표준화 검사
제8장 |정의적 행동 특성 측정
제4부 문항제작
제9장 |문항제작과 유형
제10장 |선택형 문항제작
제11장 |서답형 문항제작
제12장 |문항편집지침
제5부 문항분석과 점수보고
제13장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4장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제15장 |차별기능문항 추출
제16장 |검사점수 보고와 해석
제6부 타당도와 신뢰도
제17장 |타당도
제18장 |신뢰도
제19장 |채점자내, 채점자간 신뢰도
제7부 컴퓨터화 검사와 수행평가
제20장 |컴퓨터화 검사
제21장 |수행평가
제8부 평가모형과 학교평가
제22장 |교육평가모형
제23장 |학교평가와 수업평가
제9부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제24장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제25장 |교육평가의 과제와 전망
참고문헌
부 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