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학교폭력 가해청소년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적용 연구: 총괄보고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79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2010 학교적응 스포츠활동 참가자 설문조사)를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스포츠활동프로그램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75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75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75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75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초 록 * 학교폭력 전반(학교폭력의 정의 및 스포츠관련 예방프로그램)에 대한 문헌고찰 *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고찰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어야 하는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과 폭력 및 청소년 폭력의 실태에 대한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스포츠를 통한 폭력예방프로그램의 이론과 프로그램 내용 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의 매뉴얼의 개발과 운영모델 및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서울 송파구 석촌동의 한 중등학교에서 “학교폭력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의 시범실시를 12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스포츠활동 예시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프로그램에 참여 하지 않은 비교군들을 대상으로 효과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매뉴얼의 내용을 보완하였다. *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학교폭력에 대한 경험적 이론적 분석을 통해 스포츠활동 프로 그램이론을 개발하고 시범사업의 실시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 장단점을 분석하여 초기 예시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 최종적인 ?스포츠활동? 매뉴얼을 개발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Ⅱ. 스포츠활동프로그램 개발연구 1. 이론적 배경 1) 청소년폭력 2) 스포츠관련 중재프로그램 2. 스포츠활동프로그램 내용 1) 스포츠활동프로그램 변화이론 2) 스포츠활동프로그램 내용 Ⅲ. 스포츠활동프로그램 시범운영 및 효과성분석 1. 참여대상 2.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1)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절차 2) 프로그램 내용 구성의 원칙 3) 프로그램의 운영 4) 운영상의 문제점 3. 프로그램 효과 검증 1) 설문지 내용구성 2) 설계 및 측정절차 3) 분석 4) 결과 Ⅳ. 스포츠활동프로그램 최종 매뉴얼 1. 스포츠활동프로그램 구성 및 주요내용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2. 스포츠활동프로그램 세부내용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Ⅴ. 결과요약 및 제언 1. 결과요약 2. 제언 Ⅵ. 참고문헌 부 록(2010 학교적응 스포츠활동 참가자 설문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