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2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2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2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2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본 연구는 3차년도 연구로서 1차년도인 2010년 연구는 청소년수련원에 대한 평가모형 개발연구로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청소년수련원에 적합한 평가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청소년수련원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청소년수련원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하여 적합한 평가모형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리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개념적 평가모형 구안에 필요한 평가대상의 이해, 평가논리, 평가준거에 대한 근거가 되는 이론적 정책적 논리를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청소년활동시설의 개념과 평가현황 분석, 평가모형과 통합적 평가접근방법의 타당성, 평가이해관련자의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았다.
* 국내외 청소년시설 평가 사례조사
- 평가의 동향과 국내외 청소년시설 평가사례를 살펴보고 사례분석 결과 및 시사점을 평가모형 개발에 반영하였다. 청소년수련원 평가모형의 다양한 영역(경영 및 조직운영, 지도자, 프로그램, 청소년, 시설 및 설비, 안전 및 위생 등)은 복잡한 요인 간의 관계로 이루어져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 간의 관계는 서로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실험과 같은 인위적 상황이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각 요인들 간의 관계에 대해 사례조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요인은 차후 평가모형 및 평가내용에서 활용되었다.
* 청소년수련원에 적합한 개념적 평가모형 구안 및 타당화
- 평각가능성 사정(평가대상 파악 및 평가활동 설계), 평가논리, 평가모형, 평가준거, 평가도구, 평가 자료수집 및 결과활용 등에 대한 개념적 평가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구안된 평가모형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조사를 통한 타당화 작업을 실시하였다.
- 이연구에서 평가모형은 평가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평가대상 이해, 평가내용(평가준거 및 지표), 평가방법 및 절차, 평가활동, 평가활용 등을 모두 포함하여 체계화한 내용을 의미한다.
* 개발된 평가모형의 현장방문 시범적용 및 결과분석
- 개발된 평가모형의 시범적용은 현장 평가활동을 통한 평가내용과 평가활동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결과를 반영하여 경험적으로 타당화 된 최종 평가모형을 제시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수정·조완을 거쳐서 개발된 평가모형 및 지표를 통하여 시범적용을 실시하였다.
- 청소년수련원 평가모형의 시범적용 평가시스템을 각 단게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단계 논리모형, 2단계 평가기획, 3단계 평가지표·편람 개발, 4단계 사전워크숍, 5단계 자체평가, 6단계 프로그램 참관과 서면평가, 현장방문 프로그램 참관(질적 평가자료 수집), 현장방문 서면평가(양적 평가자료 수집), 인터뷰 및 피드백, 평가결과를 통한 피드백 보고서 제출, 7단계 수집된 평가자료 분석, 8단계 종합평가회의, 9단계 평가결과보고, 10단계 평가활용이다.
- 시범적용 결과를 반영하여 최종 개발된 `청소년수련원 평가모형의 핵심내용 체제`를 위와 같이 10단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평가 목적과 상황에 적합하도록 주요단계를 중심으로 융통성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 평가모형 활용방안을 위한 정책제언
- 시범적용 결과와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통하여 최종 평가모형을 정책적으로 활요하기 위하여 중장기적 평가 정책과 방향 제시 및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으로써 평가모형의 활용성을 제고하였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1) 청소년수련원에 적합한 평가모형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국내외 청소년시설 평가 사례조사
3) 청소년수련원에 적합한 개념적 평가모형 구안 및 타당화
4) 개발된 평가모형의 현장방문 시범적용 및 결과분석
5) 평가모형 활용방안을 위한 정책제언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사례조사
3) 전문가 자문 및 정책협의회
4) 현장 시범적용 및 참여관찰/면접조사
5) 초점집단면접(Focus Group Interview)
6) 평가이해관련자 설문조사
7) 전문가워크숍 개최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활동시설의 개념과 현황
1) 청소년활동시설의 개념
2) 청소년활동시설의 현황과 이용실태
2. 평가모형의 개념과 동향
1) 평가모형과 통합적 평가접근방법의 타당성
2) 평가이해관련자의 개념과 범위
3) 평가동향과 논리주도평가 접근방식
3. 선행연구 고찰
Ⅲ. 사례조사
1. 국내 청소년수련원 평가 사례분석
2. 해외 청소년시설 평가 사례분석
Ⅳ. 청소년수련원 개념적 평가모형 구안
1. 평가모형 개발의 기본틀 및 절차
1) 청소년수련원의 작동논리모형에 대한 개념틀
2) 청소년수련원 평가영역 및 지표 설명
3) 청소년수련원 평가모형의 시범적용 평가시스템
2. 평가모형 개발 및 경험적 타당화
1) 시범적용 결과 질적 평가지표에 대한 평가의견 분석
2) 시범적용 결과 양적 평가지표에 대한 평가의견 분석
3) 청소년수련원 평가내용 설문조사지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Ⅴ. 평가내용 조사결과
1. 조사대상 및 표본추출
2. 평가내용 설문지 개발 과정
3. 조사 결과
1) 청소년수련원 평가내용에 대한 전체 항목 적합도
2) 청소년수련원 평가내용에 대한 평가경험여부별 항목 적합도
3) 청소년수련원 평가내용에 대한 응답자유형별 항목 적합도
Ⅵ. 청소년수련원 시범적용 결과 평가모형의 정책적 활용
1. 민간 청소년수련원 평가의 문제점 및 정책 개선방안
1) 민간 청소년수련원의 시범적용 개요
2) 시범적용 결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2. 공공 청소년수련원 평가의 문제점 및 정책 개선방안
1) 공공청소년수련원의 시범적용 개요
2) 평가위원 및 피평가자 입장
3) 평가지표 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
Ⅶ. 결론 및 정책제언
1. 종합논의 및 결론
2. 정책제언
1) 청소년수련원에 적합한 논리중심 평가모형 개발의 필요성
2) 평가위원 입장, 피평가자 입장에서의 관점 차이 고려
3) 공공과 민간 청소년수련원의 특성 차이 고려
4) 현장 평가활동을 위한 사전계획표 등 공유
5) 질적·양적 평가지표를 병행하여 활용
6) 평가이해관련자 대상의 사전 평가워크숍 강화
7) 피평가자의 자체평가 준비를 사전에 지원
참고문헌
부 록
1. 청소년수련원 평가모형 및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전문가 집단 타당성 조사 설문지
2. 청소년수련원 현장평가 평가위원 제출자료
2-1. 질적평가지표: 현장방문 참관일지
2-2. 양적평가지표
2-3. 평가결과 피드백보고서
3. 청소년수련원 피평가자 제출자료
3-1. 양적평가지표 작성을 위한 청소년수련원
자체평가 작성의견
3-2. 현장평가 확인서
4. 현장 서면평가 진행 표준시간표
5. 공공 및 민간 청소년수련원 사례
6. 2010청소년수련원 평가내용에 대한 의식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