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청소년지도자의 현장지도력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창의적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309p. :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부록(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현장 지도자의 인식 및 요구 조사)을 포함하고 있음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3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3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3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3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청소년관련학과교수협의회 연구진 T/F에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특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4가지 시설 유형 즉, 대도시, 중소도시 규모 청소년수련시설, 자연권 수련시설, 청소년 단체로 분류함. 각 유형별 청소년지도자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준비 실태 및 교육 요구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대부분의 현장 유형에서 지도자들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도에는 차이가 있었으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전반적 운영이 현재까지 불확실하기 때문에 발생되는 의문점이 많았음.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이 청소년 분야에 미치는 효과는 각 유형마다 편차가 있지만 긍정적, 부정적 견해가 고르게 제기되었고, 진행 추이를 지켜보자는 의견임. 창의적 체험활동 준비도는 전반적으로 미흡한 편이나 정보 접근성이나 운영 여건 측면에서 볼 때, 시설별 차이는 있지만 생활권 수련시설이 자연권 수련시설, 청소년단체보다 다소 준비도가 양호한 것으로 보임. 교육에 대한 요구도 각 유형별로 다양하나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 지역자원 조사와 네트워킹 전략, 프로그램 진행 능력, 창의적 체험활동 하위 영역별 운영사례, 지역실무자 또는 담당자에 대한 교육과 토론회 등이 합숙이나 온라인 교육을 통해 제시되길 바람.
* 연구진 T/F 협의회 및 간담회를 통해 각 유형별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함. 현장 지도자의 편의성과 적용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총 8차시(8시간)로 구성하였는데 숙박 또는 비숙박 등 다양한 형태의 지도자 연수 프로그램으로 제시될 수 있음. 우선 전 유형 공통 프로그램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 추진을 위한 행정, 조직 운영체계', '프로그램 효과분석에 대한 이해'를 프로그램 내용으로 편성함. 그리고 각 유형별 고유 영역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의 4가지 하위 유형에 대한 현황, 문제점, 운영사례, 추진 방향을 프로그램 내용으로 편성함.
* 각 유형별로 개발된 프로그램 중 중소도시 규모의 청소년수련시설에서 현장 적용을 실시함. 현장에서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자 및 예비청소년지도자 15명을 대상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함. 프로그램 실시 전·후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내용 이해 정도를 설문 조사했고, 프로그램 진행 후에는 만족도와 현장 적용가능성을 조사함. 그 결과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실시 전에 매우 부족하거나 다소 낮았으나 실시 후에는 보통 수준에서 다소 높음 수준까지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프로그램 만족도에서는 모든 교육 내용에 대해 평균적으로 다소 만족한다고 응답함. 업무 적용도에서는 보통 이상, 다소 높음이라고 다수가 응답하여 연수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줌. 그러나 연수 장소 및 시설, 교육자료, 연수 프로그램 운영에 비해서 연수 일정에 다소 불만족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확인함. 특히, 발제 및 토론 시간의 증대, 사례 중심 프로그램으로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해 달라는 요청이 있음.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1) 청소년지도자의 전문성 및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2)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준비 실태 및 요구 분석
3)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에 대비한 청소년지도인력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4) 청소년지도인력의 현장지도력 강화방안 제시
3.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2) 연구진 협의회 및 간담회 개최
3) 심층 면접
4) 현장 적용 및 설문 조사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지도인력의 전문성
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2) 청소년지도사의 자질
3) 청소년지도사 전문성 강화방안
2. 창의적 체험활동
1) 창의적 체험활동의 개념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필요성
3) 창의적 체험활동이 청소년 분야에 미치는 영향
4)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행 준비 과정 -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하는 창의적 체험학습
3. 청소년지도자의 현장지도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
1) 국가 차원의 청소년지도자 현장지도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
2)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현장지도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
3) 민간 기관차원의 현장지도력 양성 프로그램 현황
Ⅲ.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준비 실태 및 교육 요구
1. 중소도시형 청소년수련관
1) 연구대상
2) 면접방식
3) 면접조사 결과
4) 요약
2. 대도시형 청소년수련관
1) 연구대상
2) 면접방식
3) 면접조사 결과
4) 요약
3. 자연권 청소년수련시설
1) 연구대상
2) 면접방식
3) 면접조사 결과
4) 요약
4. 청소년단체
1) 연구대상
2) 면접방식
3) 면접조사 결과
4) 요약
Ⅳ. 청소년지도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1. 중소도시형 청소년수련관
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체험할동 연수 프로그램 구성
3)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2. 대도시형 청소년수련관
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체험활동 연수 프로그램 구성
3)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4) 논의 및 시사점
3. 자연권 청소년 수련시설
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체험할동 연수 프로그램 구성
3)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4) 논의 및 시사점
4. 청소년단체
1)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향
2) 창의적 체험할동 연수 프로그램 구성
3) 영역별 프로그램 개발
Ⅴ. 청소년지도인력 양성프로그램 현장 적용
1. 프로그램 현장 적용 개요
2. 프로그램 현장 적용 결과
1)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2)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3) 연수 프로그램의 업무 적용도
4) 연수 프로그램의 교육운영 및 서비스 만족도
5) 연수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타 의견
Ⅵ. 청소년지도인력의 현장지도력 강화 방안
1. 청소년지도인력의 창의적 역량 개발
2. 전문적인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컨설팅 사업단 구축
3. 창의적 체험활동 소연구회 활성화
4. 지역교육청 또는 학교 단위 맞춤형 지원 강화
5. 청소년 개별 맞춤형 지원 강화
6. 지역 전문인력 확보 및 지역자원지도(Local Resource Map) 구축
7. 지역사회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
8. 청소년 시설 및 공간 점검
9. 현장 실무자 경험 및 정보 공유의 장 마련
참고문헌
부 록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현장 지도자의 인식 및 요구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