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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Ⅰ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형태사항
306p.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설문지, 다문화 가정 학부모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교사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46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1847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1846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184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었음.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설계 -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 개발 및 실사 - 2011 본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 타당화 연구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차렝서는 생태학적 맥락 이론을 바탕으로 발달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고,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음.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에서는 아동·청소년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국내외 패널의 특성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이번 년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설계에서는 전국의 다문화가정 출신 초등학교 4학년 전체 모집단 중 경기지역과 경남지역의 총 1,188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그 중 학생 500명과 학부모 500명을 쌍으로 추출하였고, 해당 청소년의 학교교사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 설게시 청소년과 학부모의 경우 PAPI와 CAPI에 따른 차이를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표본할당하였음. *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를 청소년, 학부모, 학교교사용으로 개발하여 조사에 착수하여 2011년 본조사에 사용할 설문문항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 예비조사를 기존의 설문지를 활용하는 PAPI와 컴퓨터 방식을 도입한 CAPI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적용하여 수행해봄으로써 차년도 연구의 타당성을 제고하고 패널유지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음.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조사영역 및 변인 Ⅳ. 예비조사 과정 Ⅴ. 정채기여 및 향후 추진계획 참고문헌 부록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A형)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B형) - 한국인 학부모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교사용 예비조사 설문지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영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일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중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타칼로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베트남어) - 다문화 가정 학부모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 교사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