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Ⅰ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306p. : 삽도,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부록(설문지, 다문화 가정 학부모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교사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아동청소년패널연구, 다문화가족아동청소년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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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46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4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4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4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연구내용이 주요 내용으로 포함되었음.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설계
-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 개발 및 실사
- 2011 본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 타당화 연구
* 조사모형 및 내용설계를 위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차렝서는 생태학적 맥락 이론을 바탕으로 발달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고,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보았음.
* 국내외 아동·청소년 관련 패널조사 비교 분석에서는 아동·청소년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 국내외 패널의 특성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시사점을 도출하였음.
* 이번 년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설계에서는 전국의 다문화가정 출신 초등학교 4학년 전체 모집단 중 경기지역과 경남지역의 총 1,188명을 모집단으로 하여 그 중 학생 500명과 학부모 500명을 쌍으로 추출하였고, 해당 청소년의 학교교사 총 2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표본 설게시 청소년과 학부모의 경우 PAPI와 CAPI에 따른 차이를 검증가능한 방식으로 표본할당하였음.
* 2010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예비조사 설문지를 청소년, 학부모, 학교교사용으로 개발하여 조사에 착수하여 2011년 본조사에 사용할 설문문항을 도출하고자 하였음.
* 예비조사를 기존의 설문지를 활용하는 PAPI와 컴퓨터 방식을 도입한 CAPI의 두 가지 방식으로 적용하여 수행해봄으로써 차년도 연구의 타당성을 제고하고 패널유지에 도움이 되는 최적의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음.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조사영역 및 변인
Ⅳ. 예비조사 과정
Ⅴ. 정채기여 및 향후 추진계획
참고문헌
부록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A형)
- 초등학교 4학년 예비조사 설문지(B형)
- 한국인 학부모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한국어)
- 교사용 예비조사 설문지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영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일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중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태국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타칼로그어)
- 외국인 어머니용 예비조사 설문지(베트남어)
- 다문화 가정 학부모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
- 교사대상 심층면접 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