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10-33-07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수련시설기반 프로그램 시범사업-사회적 상호작용, 자율적 행동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 형태사항
- 146p. : 삽도, 26cm
- 총서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10-33-07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 원문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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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5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185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18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185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핵심역량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율적 행동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하였음
* 사회적 상호작용의 프로그램 구성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청소년기 핵심역량 중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영역의 지표(관계지향성, 사회적 협력(협동), 갈등관리)를 토대로 연구를 거쳐 문제인식해결, 대인관계, 시민성 등의 영역으로 수정 한 후 이를 프로그램화 하였음
* 사회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내용은 문제인식해결은 문제 파악능력, 원인분석력, 창조적사고, 적응력/유연성, 대인관계에서는 대인이해, 협동심, 관계형성능력, 행복추구, 독립심, 시민성에서는 신뢰 및 가치공유, 권리능력, 지역사회기여(봉사), 참여의식능력 등의 영역으로 구성하고 연관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음
* 사회적 상호작용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강서청소년회관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하였고, 총 6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음. 구체적인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 33명과 통제집단 22명을 대상으로 하였음
* 자율적 행동의 프로그램 구성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청소년기 핵심역량 중 자율적 행동영역의 지표(거시적 맥락에서 행동하기, 목표 및 과제를 수립하고 실천하기, 권리, 이익의 한계를 알고 요구하기)를 토대로 연구회를 거쳐 상황파악, 이행과 시행, 권리요구의 영역으로 수정 한 후 이를 프로그램화 하였음
* 프로그램의 내용은 현상파악에서는 현상이해와 예측과 원인분석, 이행 및 시행에서는 문제해결방법결정, 문제해결의 실행과 평가, 권리요구에서는 대안제시를 핵심영역으로 구성하고 연관된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음
* 개발된 자율적 행동의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 당동청소년문화의 집에서 2010년 8월 10일(화)부터 9월 4일(토)일까지 총 6회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 32명과 통제집단 30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음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와 개발
1.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
2. 프로그램구성을 위한 핵심내용 및 적용요소 추출
3. 프로그램구안의 목표 및 내용구성
4. 프로그램개발의 논리모형
Ⅲ. 프로그램의 실제
1. 자율적 행동 프로그램의 개요
2. 사회적 상호작용 프로그램의 개요
Ⅳ. 프로그램의 효과성분석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측정 도구
4. 분석 방법
Ⅴ. 분석결과
1. 자율적 행동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2. 사회적 상호작용의 효과성 분석
Ⅵ. 요약 및 결론
1. 자율적 행동영역
2. 사회적 상호작용영역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