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KAP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 01
(학교현장을 위한)회복적 학생생활지도
- 저자
- 암스투츠, 로레인 수투츠만, 물렛, 쥬디 H, 이재영, 정용진
- 발행사항
- 서울: Korea Anabaptist Press, 2011
- 형태사항
- 139p. , 22cm
- 총서명
- KAP 정의와 평화 실천 시리즈 ; 01
- 일반주기
- 어떻게 학생들에게 책임감과 상호 존중을 가르칠 수 있을까?
- 서지주기
-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35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35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생들의 잘못된 행동은 일차적으로 관계를 깨뜨린 행위로 바라보고,
이차적으로 학칙 위반의 측면에서 생각할 것”
이 책은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근본 개념을 회복적 정의로 대체할 것을 주문한다. 우리가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꾼다면, 아이들로 하여금 처벌과 통제를 통해 규범을 준수하는‘착한’학생이 되게 하던 것에서, 관계의 회복을 통한 책임감과 상호 존중을 배우는 학생이 되도록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차적으로 학칙 위반의 측면에서 생각할 것”
이 책은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근본 개념을 회복적 정의로 대체할 것을 주문한다. 우리가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꾼다면, 아이들로 하여금 처벌과 통제를 통해 규범을 준수하는‘착한’학생이 되게 하던 것에서, 관계의 회복을 통한 책임감과 상호 존중을 배우는 학생이 되도록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차 례
서론
- 왜 회복적 학생 생활지도인가?
- 회복적 학생 생활지도의 가치와 원칙들
- 회복적 교육환경을 향하여
- 회복적 학생 생활지도의 모델과 적용
- 다음 단계를 위한 아이디어
미주
연구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