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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357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357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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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은 미래의 국가사회를 책임지고 이끌어 갈 중요한 인적 자원으로서 건정하게 성장, 발달할 권리와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 그러나 청소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청소년들은 교육정책상의 문제로 인한 전인적 교육으로 성공적인 교육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교육실패의 위기에 처한 경우가 날로 증가하고 있어 학교는 이들을 지도할 능력과 기능을 상실한 채 처벌을 위주로 학교장면에서 밀어내 사회로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현실에 처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청소년복지 증진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청소년의 대부분이 학생이라는 점에서 학생복지에 관심의 초점을 두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청소년복지에 관심을 가진 학자들과 실무자들이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면서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초?중등학교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과 교육계 인사들에게 학교사회복지의 직?간접적인 실천활동을 통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심혈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시기에 정부의 교육당국은 1997년부터 2년간 ‘학교사회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였으나 그 내용 면에서는 본래의 의미를 벗어난 바 있다. 1997년에는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가 창설되어 학문적 기반을 형성,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같은 해에 삼성복지재단의 기획사업과 서울시 교육청의 시범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실천이 실시되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으로 사회복지사들의 숫자가 늘어나자 2000년에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설립되었다.
이어서 2002년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기획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제도화하는 여건을 더욱 성숙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2003년에 과천시가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는 전기가 되었다. 정부의 교육당국은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원사업을 실시하게 되면서 정부에 의하여 처음으로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근무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고, 이어서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를 2004년 48개교에서 시작하여 이듬해 96개교로 확대 실시하여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나 결국 이 프로그램은 2008년까지 실시하고 중단되고 말았다.
따라서 한국학교사회복지학계는 2004년 선거를 앞두고 5개정당 초청정책토론회를 국회강당에서 개최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정당정책에 반영하도록 촉구하기도 하였다. 이어서 학계대표들이 교육부총리를 면담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제도화할 것을 건의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을 면담하여 제도화를 위한 지원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한편으로는 제도화를 전망하며 필요한 학교사회복지사를 사전에 확보해 두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학교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하여 자격시험제도를 마련하고자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관리 위원회’를 결성하여 제1회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을 2005년에 실시한 후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그리고 2007년은 용인시가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고, 2009년에는 ‘성남시 학교사회 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고, 2010년에 ‘수원시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각급 학교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지원사업’을 추가하였으며, ‘경상남도 공교육 내실화지원조례’를 ‘경상남도 교육지원 및 교육복지활성화에 관한 조례’로 개정하였고, 2011년에는 ‘용인시 학교사회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에 의한 학교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관심이 제고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부에 의한 학교사회 복지제도화는 더 이상 미루어야 할 이유가 없으며, 국가사회발전을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 하겠다.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생들이 학교의 전인교육으로 건전하게 자라나 미래사회의 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서 학교사회복지의 주요개념, 정책 및 실천을 비롯하여 통합적 서비스, 학교 내 폭력과 예방적 중재도 다루었다. 이 책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에서 학생들을 돕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경영자, 생활지도교사, 교사 및 사회복지사들이 학교정책, 교육실천, 그리고 교육실패의 위험에 처한 학생집단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구체화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학교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 문헌과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의 사례에 관한 경험적 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은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교육개혁의 추진과 관련하여 검토하였다. 학생들과 그들의 가족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상황과 주요 정책적 이슈,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학교의 전략적 입장에도 초점을 두었다.
사회복지사들은 주요 교육정책과 실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상황을 잘 모른다면 학교에서의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분야의 학제 간의 특성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한 이해와 협력방법도 요구된다.
이 책의 중요 목적은 사회복지의 개념적 틀을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하는 것이고, 학교지원과 서비스를 받은 학생과 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검토하고, 학교교육의 중요 문제영역을 설명하고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적 이슈를 분석하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인구를 명백히하고, 학생의 생태에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전달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할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를 제시하는 것이다.
끝으로 학교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을 가진 교육자, 실무자, 그리고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지침으로 활용되어 하루속히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법을 입법하여 제도로 정착되고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김해 구산초등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로 근무하는 김민정 선생의 자료정리와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향아 양이 그동안 교정을 위해 수고를 해주었다.
2011년 5월 전재일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사회복지학계에서는 청소년복지 증진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청소년의 대부분이 학생이라는 점에서 학생복지에 관심의 초점을 두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리하여 청소년복지에 관심을 가진 학자들과 실무자들이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하면서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초?중등학교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과 교육계 인사들에게 학교사회복지의 직?간접적인 실천활동을 통하여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인식시키는 데 심혈을 기울여왔다.
이러한 시기에 정부의 교육당국은 1997년부터 2년간 ‘학교사회사업’을 시범적으로 시행하였으나 그 내용 면에서는 본래의 의미를 벗어난 바 있다. 1997년에는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가 창설되어 학문적 기반을 형성,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같은 해에 삼성복지재단의 기획사업과 서울시 교육청의 시범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실천이 실시되었다. 이러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으로 사회복지사들의 숫자가 늘어나자 2000년에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가 설립되었다.
이어서 2002년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기획사업으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제도화하는 여건을 더욱 성숙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2003년에 과천시가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주체가 되는 전기가 되었다. 정부의 교육당국은 교육복지투자우선 지원사업을 실시하게 되면서 정부에 의하여 처음으로 사회복지사가 학교에 근무하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고, 이어서 사회복지사를 활용한 연구학교를 2004년 48개교에서 시작하여 이듬해 96개교로 확대 실시하여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되었으나 결국 이 프로그램은 2008년까지 실시하고 중단되고 말았다.
따라서 한국학교사회복지학계는 2004년 선거를 앞두고 5개정당 초청정책토론회를 국회강당에서 개최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정당정책에 반영하도록 촉구하기도 하였다. 이어서 학계대표들이 교육부총리를 면담하여 학교사회복지를 제도화할 것을 건의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을 면담하여 제도화를 위한 지원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한편으로는 제도화를 전망하며 필요한 학교사회복지사를 사전에 확보해 두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학교사회복지사 양성을 위하여 자격시험제도를 마련하고자 ‘학교사회복지사 자격관리 위원회’를 결성하여 제1회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을 2005년에 실시한 후 매년 시행해 오고 있다.
그리고 2007년은 용인시가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하고, 2009년에는 ‘성남시 학교사회 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었고, 2010년에 ‘수원시 교육경비보조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여 ‘각급 학교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지원사업’을 추가하였으며, ‘경상남도 공교육 내실화지원조례’를 ‘경상남도 교육지원 및 교육복지활성화에 관한 조례’로 개정하였고, 2011년에는 ‘용인시 학교사회복지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최근 지방자치단체들에 의한 학교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관심이 제고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정부에 의한 학교사회 복지제도화는 더 이상 미루어야 할 이유가 없으며, 국가사회발전을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 하겠다. 학교사회복지실천은 학생들이 학교의 전인교육으로 건전하게 자라나 미래사회의 지도자로서 자질을 갖추도록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서 학교사회복지의 주요개념, 정책 및 실천을 비롯하여 통합적 서비스, 학교 내 폭력과 예방적 중재도 다루었다. 이 책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관련기관에서 학생들을 돕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교경영자, 생활지도교사, 교사 및 사회복지사들이 학교정책, 교육실천, 그리고 교육실패의 위험에 처한 학생집단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구체화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학교사회복지에 관련된 전문적 문헌과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의 사례에 관한 경험적 결과를 활용하였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은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교육개혁의 추진과 관련하여 검토하였다. 학생들과 그들의 가족생활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상황과 주요 정책적 이슈, 그리고 아동과 청소년의 심각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학교의 전략적 입장에도 초점을 두었다.
사회복지사들은 주요 교육정책과 실천,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상황을 잘 모른다면 학교에서의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전달할 수 없을 것이다. 이 분야의 학제 간의 특성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이에 대한 이해와 협력방법도 요구된다.
이 책의 중요 목적은 사회복지의 개념적 틀을 학교사회복지에 적용하는 것이고, 학교지원과 서비스를 받은 학생과 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검토하고, 학교교육의 중요 문제영역을 설명하고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적 이슈를 분석하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인구를 명백히하고, 학생의 생태에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을 이해하고,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계획하고, 전달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할 책임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를 제시하는 것이다.
끝으로 학교사회복지실천에 관심을 가진 교육자, 실무자, 그리고 학생 모두에게 유용한 지침으로 활용되어 하루속히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법을 입법하여 제도로 정착되고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김해 구산초등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로 근무하는 김민정 선생의 자료정리와 대구대학교 대학원 김향아 양이 그동안 교정을 위해 수고를 해주었다.
2011년 5월 전재일
목차
차 례
제1부 학교사회복지의 개관
제1장 학교와 사회복지
제2장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제3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가치
제4장 학교사회복지의 발달
제2부 학교사회복지의 주체와 객체
제5장 학교사회복지사
제6장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제7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
제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8장 준비과정
제9장 사정과정
제10장 수행과정
제11장 평가 및 종결과정
제12장 학교사회복지실천의 사례
제4부 학교사회복지의 미래
제13장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부록>
1.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실무지침
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기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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