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말썽쟁이와 고집쟁이: 공격적이고 고집불통 자녀는 둔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이너북스, 2010
형태사항
380p. : 삽도, 22cm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48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248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5세인 마르쿠스는 아침 일찍부터 통제 불가다! 7시부터 매트 위에 서서 뭔가 활기차게 노래를 흥얼거리다가 나중에는 큰 소리로 계속해서 부른다. 또 쉴 새 없이 움직여서, 한 곳에 머무르거나 하나의 행동을 하는 것도 몇 분 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심지어 놀 때도 그렇다. 마르쿠스는 엄마에게 끊임없이 무언가 중요한 것을 묻거나 미룰 수 없는 것을 아주 다급하게 이야기해야 할 것만 같다. 엄마는 어떻게 해야 할지 도무지 알 수가 없고, 일어나자마자 그녀에게 닥친 이 모든 것이 지나치다는 생각만 한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한 번쯤 문제아가 되기도 하며, 대부분의 가정은 많든 적든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자기 조절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을 둔 부모를 위한 것이다. 아동의 그런 어려움은 강하고 잦은 분노 폭발, 공격적인 행동, 현저한 충동성, 극심한 불안 혹은 집중력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난다.
오늘날 유치원, 학교 및 상담 현장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ADHD는 학령기 아동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질병으로 1차적으로는 주의력 결핍,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의 증상으로 나타나고 2차적으로는 1차 증상으로 인한 사회 부적응과 낮은 자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아동기 발달장애 중의 하나다.
이 책은 독일 쾰른 대학병원의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신경정신과와 외래진료과에서 공동으로 15년 이상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연구한 결과물이다. 연구 목적은 이와 같은 증상의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를 개선하고 초기의 도움으로 행동장애 형성을 최소화하는 데 있다. 이 책은 독일에서 이미 3판이 출간되어 이 영역에서 고전적 규범의 하나가 되었고, 자가치유를 위한 안내서로서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문제에서 효과가 증명되었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문제 영역을 다루고 있다. 첫째는 극심한 불안이나 강한 충동성, 그리고 집중력과 끈기 부족으로 나타나는 과잉행동문제이며, 둘째는 거부하고 반대하는 행동, 잦은 싸움과 분노 폭발로 표출되는 고집부리는 행동문제다. 비록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방식들이 분명하게 구별되고 그 발생원인도 서로 다르지만,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이 고집부리는 행동도 보이는 교차 영역이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두 문제를 함께 다루고 있다.
이 부모용 도서의 목적은 문제없는 아동이나 문제없는 가족을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도 이루어 낼 수 없다. 다만 몇 가지의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하거나 적어도 줄일 수 있도록 아동과 가족이 갖고 있는 능력을 활성화하려는 것이다. 그리하여 당신의 아이와 가족들에게 이런 어려움이 있더라도 그것을 성공적으로 극복하도록 돕고자 한다.

■ 상세보기

3부의 사례들
내 아이는 신경을 몹시 거슬리게 한다 / 내 아이는 어디에 있는가 / 잠 깨우기 전쟁 / 식사시간이 고통스럽다면 / 날마다의 숙제전쟁 / 매일 저녁 잠자러 가기 연극 / 분노 폭발 / 내 아이들은 마치 개와 고양이 사이 같다 / 공공장소에서의 문제


위의 예는 3부에 소개 되는 구체적인 사례들로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을 하는 아동의 가정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일상의 문제를 살펴보고 있다. 꼭 ADHD를 가진 아동만이 아니라 공격적이고 고집 센 성격을 가진 일반 아동에게도 해당 될 것이다. 이런 문제를 가진 아동을 둔 가정에서는 가족의 공동생활은 물론이고 아동의 발달도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을 줄일 수 있는 방법과 정보를 주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도록 아동과 가족이 갖고 있는 능력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당신이 해결하고자 하는 행동문제와 가장 비슷한 사례를 찾아서 그 적용 사례를 부모지침서와 더불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들이 제시하는 제안은 부모지침서의 각 단계에서 가능한 한 구체적인 행동규칙의 형태로 제시되었다. 부모지침서는 14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각 단계에서는 아이의 행동문제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알려 줄 것이다. 부모지침서의 단계들을 시행해 보기 위해서는 몇 주일이 필요할 것이다. 한 걸음씩 14단계를 차례로 작업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단계별로 적어도 일주일의 시간을 내어야 한다.
이 책은 특히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아동을 둔 부모가 가정에서 자가치유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고, 아동이 다니는 유치원이나 학교의 교사들에게도 정보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부모들은 유치원 교사나 학교 교사와 공동으로 이 책을 함께 작업함으로써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문제행동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동이 의사나 심리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을 때도 부모들이 전문가와 상의해서 공동으로 이 책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구성

1부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의 부모들이 하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의 원인은 무엇이며, 그 아이들은 어떻게 더 발달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답이 제시되어 있다.
2부는 부모지침서로 14단계로 나누어 단계별로 행동문제를 줄이기 위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3부는 제시한 부모지침에 대해 구체적인 적용 사례들을 들어 설명하고 있다. 특히 2부 '부모지침서'와 3부 '적용사례'는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이 없는 일반아동의 교육에도 도움이 되며,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되어 있어서 가정에서도 쉽게 실행에 옮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4부에는 가정에서 이런 구체적 조치들을 관철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용지들이 들어 있고, 5부에는 가정에서 그 조치들을 관철시킬 때 도움이 되는 메모카드가 있어서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차 례 1부 질문과 대답 제1장 과잉행동 증상 제2장 고집부리는 행동 증상 제3장 왜 과잉행동과 고집부리는 행동 증상을 이 책에서 함께 다루는가 제4장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제5장 누가 도울 수 있는가 제6장 도움이 덜 되는 것은 무엇인가 2부 부모지침서 제7장 문제를 자세히 관찰하기(단계 1~3) 제8장 다시 좋아하기(단계 4~5) 제9장 가족규칙 정하고 지키기(단계 6~9) 제10장 놀이를 하면서도 일관성 있게: 행동변화의 가능성(단계 10~12) 제11장 새롭거나 풀기 어려운 문제가 나타날 때 도움 청하기(단계 13~14) 3부 사례 제12장 내 아이는 신경을 몹시 거슬리게 한다 제13장 내 아이는 어디에 있는가 제14장 잠 깨우기 전쟁 제15장 식사시간이 고통스럽다면 제16장 날마다의 숙제전쟁 제17장 매일 저녁 잠자러 가기 연극 제18장 분노 폭발 제19장 내 아이들은 마치 개와 고양이 사이 같다 제20장 공공장소에서의 문제 4부 작업용지 5부 메모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