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544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54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오늘날 현대사회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와도 크게 다르다. 시대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의 발달 또한 크게 달라졌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과거 전통사회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고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요구가 다르며, 그들의 사회적 기술과 태도, 가치관, 정서적 그리고 행동적 능력 등이 다르다. 한편,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만들어진 문명은 현대인을 그 문명 속에 가두어 놓고, 사람들을 우울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행복해져야 할 현대인들은 더욱더 행복을 갈망하고 있다.
아동.청소년들의 발달속도는 가히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급속히 발달되었다. 그것은 과학이 낳은 선진 문명의 이기들과 문화적 발달 촉진요소 및 생태적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쉽게 호기심의 기재로 빠지기 쉬운 아동.청소년들의 당연한 결과라 생각된다.
아동.청소년들의 교육적 지원활동은 이러한 갈등 예방과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처방일 것이다. 이 과목은 그러한 목적을 두고 현대사회의 청소년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래서 현대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현대사회의 다양한 면을 다루어 보고 그 다양성을 융합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되길 희망한다.
현대사회를 유합사회라고 한다. 농경사회와 봉건주의 사회를 지나 근대 산업사회의 획기적인 혁명적 변화로 지구촌은 새로운 국면을 이루었고 이제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은 모든 문명과 문화를 융합의 국면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으로는 현대를 현대답게 살아갈 수가 없는 시대에 우리는 놓여 있다.
음악, 미술, 체육, 예술의 분야가 수학, 과학, 공학, 기술 등과 융합한 새로운 선진 문명과 문화로 창출되면서 현대인들은 여기에 익숙하지 않으면 행복과 성공을 맛볼 수 없는 불행한 시대적 미아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대사회는 독창적 지식 창출이 국가의 경쟁력을 선도하고 나아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의 근원이 녹색 성장형 융합신기술을 주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이 도대체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적응하면서 살아야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이 책의 발간 목적이다.
저자는 지난 7년간 대학에서 현대사회와 청소년을 강의하면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해 왔다. 그러나 최근 그동안 강의한 내용을 급선회하면서 융합사회의 청소년을 새롭게 인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이 교재를 쓰게 되었다. 이 교재가 융합의 시대인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융합사회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도록 교육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주제들을 제시할 것이다. 아직은 기초적 단계이지만 향후 청소년 전문가들이 이 부분의 영역에서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이 교재를 통하여 바로 그런 발상의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만 되길 바라면서 집필하였음을 밝혀둔다. 아울러 이 교재를 읽는 독자들이 부디 그런 면에서 이 책을 통한 작은 지식으로 인하여 독자들의 폭넓은 혜안이 열리면서 과거에 살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는 지구촌의 선진화된 길을 열 수 있는 지혜자가 될 수 있길 바란다.
아동.청소년들의 발달속도는 가히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급속히 발달되었다. 그것은 과학이 낳은 선진 문명의 이기들과 문화적 발달 촉진요소 및 생태적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쉽게 호기심의 기재로 빠지기 쉬운 아동.청소년들의 당연한 결과라 생각된다.
아동.청소년들의 교육적 지원활동은 이러한 갈등 예방과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처방일 것이다. 이 과목은 그러한 목적을 두고 현대사회의 청소년을 이해하고자 한다. 그래서 현대사회의 특징을 살펴보면서 현대사회의 다양한 면을 다루어 보고 그 다양성을 융합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되길 희망한다.
현대사회를 유합사회라고 한다. 농경사회와 봉건주의 사회를 지나 근대 산업사회의 획기적인 혁명적 변화로 지구촌은 새로운 국면을 이루었고 이제 과학과 정보통신의 발달은 모든 문명과 문화를 융합의 국면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으로는 현대를 현대답게 살아갈 수가 없는 시대에 우리는 놓여 있다.
음악, 미술, 체육, 예술의 분야가 수학, 과학, 공학, 기술 등과 융합한 새로운 선진 문명과 문화로 창출되면서 현대인들은 여기에 익숙하지 않으면 행복과 성공을 맛볼 수 없는 불행한 시대적 미아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현대사회는 독창적 지식 창출이 국가의 경쟁력을 선도하고 나아가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의 근원이 녹색 성장형 융합신기술을 주 내용으로 하는 새로운 시대이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청소년들이 도대체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떻게 적응하면서 살아야 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 바로 이 책의 발간 목적이다.
저자는 지난 7년간 대학에서 현대사회와 청소년을 강의하면서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학생들에게 강의를 해 왔다. 그러나 최근 그동안 강의한 내용을 급선회하면서 융합사회의 청소년을 새롭게 인식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이 교재를 쓰게 되었다. 이 교재가 융합의 시대인 현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떻게 융합사회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도록 교육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주제들을 제시할 것이다. 아직은 기초적 단계이지만 향후 청소년 전문가들이 이 부분의 영역에서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이 교재를 통하여 바로 그런 발상의 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계기만 되길 바라면서 집필하였음을 밝혀둔다. 아울러 이 교재를 읽는 독자들이 부디 그런 면에서 이 책을 통한 작은 지식으로 인하여 독자들의 폭넓은 혜안이 열리면서 과거에 살지 않고 미래를 준비하는 지구촌의 선진화된 길을 열 수 있는 지혜자가 될 수 있길 바란다.
목차
차 례
Chapter 01 현대사회의 이해
Chapter 02 현대사회와 정보화 사회
Chapter 03 현대사회와 청소년 역량
Chapter 04 현대사회와 청소년문화
Chapter 05 현대사회와 창의성 교육
Chapter 06 현대사회와 대학생 리더십
Chapter 07 현대사회와 인성교육
Chapter 08 현대사회와 청소년 문제
Chapter 09 현대사회와 일탈
Chapter 10 현대사회와 코칭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