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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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5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65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265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265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이 연구에서는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2010 1차년도 중1 패널 자료 중 문화활동,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팬덤활동, 컴퓨터 활용 등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의 활동참여관련 실태를 살펴보고 정책적 제언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횟수의 평균값은 3.43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봉사활동을 제외한 다른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비율이 36% 미만으로, 전체적으로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참여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참여실태를 살펴보면, 교내 동아리활동 참여비율은 28.9%, 교외 동아리활동 참여비율은 7.2%로 전체적으로 청소년들의 동아리활동 참여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들의 팬덤 활동은 홈페이지 방문(2.50)이 가장 높은 수준이었고, 이어서 팬클럽/팬카페 가입(2.16), 책/CD 등 구입(1.99), 댓글 달기(1.83), 방송국/공연장 등 가기(1.56), 동영상 올리기(1.49), e-mail/팬레터 쓰기(1.37), 팬미팅 참석(1.24), 선물보내기(1.22)의 순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컴퓨터 활용실태를 살펴보면, 학습 이외 정보/자료(음악·영화 등) 이용(3.26)과 게임/오락(3.10)이 높은 이용빈도를 나타냈으며, 이어서 공부/학습 정보검색(2.80), 개인홈페이지 활동(2.48), 채팅/메신저(2.47), 댓글 달기(2.44), 동호회/카페/커뮤니티 활동(2.25), 전자우편(2.01), 온라인 사고팔기(1.88), 19세 이상 사이트 이용(1.24)의 순으로 나타나 청소년들이 컴퓨터를 공부/학습의 용도보다는 주로 음악·영화 감상, 게임·오락 등 여가 및 취미생활의 용도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증대, 청소년 동아리활동 참여증대, 청소년 단체·시설과 연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 활성화, 청소년 기본계획수립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Ⅰ. 1차년도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조사대상
3. 조사내용
4. 자료수집방법
Ⅱ. 1차년도 기초분석 : 청소년의 활동참여실태
1. 청소년의 문화활동 참여실태
2.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실태
3. 청소년의 동아리활동 참여실태
4. 청소년의 팬덤활동 참여실태
5. 청소년의 컴퓨터활용 실태
Ⅲ. 정책적 제언
1. 청소년 체험활동 참여 증대
2. 청소년 동아리활동 참여 증대
3. 청소년시설과 연계한 청소년 미디어교육 활성화
4. 청소년 기본계획수립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