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연구보고서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Ⅱ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1
형태사항
345p.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90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691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69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69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한국사회가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 사회화 되어감에 따라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 및 발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한국사회의 주류집단으로 편입하는 것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는 이미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하여 발달적 측면에서 지체되고 뭔가 부족하며 결핍된 존재라고 하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다양한 상황변인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비(非)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단순비교하거나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를 본질적인 문제로 간주한 많은 선행연구들의 영향 때문이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종단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비(非)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과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고,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이 발달 및 성장과정에서 일반가정 청소년과 보이는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에 부합하는 정책적 지원방안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전국의 다문화가정 청소년 중 초등학교 4학년 청소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포함한 총 1,600쌍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발달특성은 어머니의 출신국, 어머니의 교육수준 및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배경적 심리적 특성이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심리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약계층과 다문화가족의 청소년들을 비교했을 때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들이 다양한 발달 측면에서 취약계층 청소년들보다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다문화가정’이라는 동일한 다문화 집단에 속한 학생일지라도 개인이 속한 다양한 배경변인에 따라 발달의 양태가 매우 상이할 수 있으며,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다문화’라는 한 가지 차원의 분류기준에 근거하여 동일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규정하고 동일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향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1) 문헌연구 2) 예비조사 결과 분석 3) 전문가 자문 4) 조사방법 설계 5) 조사내용 설계 3. 연구의 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 3) 설문조사 4) 워크샵 5) 정책협의회 6) 콜로키움 Ⅱ. 이론적 배경 1.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성장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2.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성장과정에 대한 고찰 1) 다문화가족 자녀의 범위 2) 국내 다문화가족 자녀의 현황 3)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현황 Ⅲ. 조사영역 및 변인선정 1. 이론적 타당성 1) 아동·청소년 영역 2) 가정환경 영역 2. 전문가 대상 타당성 1) 절차 2) 결과 3) 문항선정 3. 최종 추출 문항 1) 아동·청소년 영역 2) 가정환경 영역 3) 학교환경 영역 Ⅳ. 2010 예비조사 1. 예비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 조사대상 접촉방식의 검토 2) 효율적인 자료수집방법 검토 3) 조사내용의 구성 4) 본조사 신뢰도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2. 예비조사의 방법 3. 예비조사의 결과 1) 청소년 설문지 수정 2) 학부모 설문지 수정 Ⅴ. 1차년도 연구설계 1. 패널구축과정 1) 조사설계 2) 1차년도 설문지 구성 3)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 4) IT 시스템 개발 5) 실사준비 2. 실사과정 : 패널구축 및 관리 1) 패널구축절차 2) 실사과정 3) 패널관리방안 Ⅵ. 1차년도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 배경특성 1) 부모 및 가정의 배경특성 2) 학생의 배경특성 2. 어머니의 출신국가, 교육수준,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학생의 발달 특성 1) 어머니의 출신국가에 따른 차이 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 4) 학생의 심리적 발달과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자녀의 심리적 발달과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특성 3.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특성 1) 어머니의 출신국가에 따른 차이 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 4)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다문화가족 청소년과 취약계층 청소년의 비교 5. 결론 Ⅶ. 정책제언 1. 정책현황 및 문제점 1) 정책현황 2) 문제점 2. 정책제언 1) 정책의 기본 방향 2) 정책적 지원방안 및 추진과제 3. 기대효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