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745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74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2745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274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 양질의 창업 활동은 사회의 경쟁력 확보와 경제성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라나는 세대들이 도전정신과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고, 창업을 괜찮은 진로의 하나로 인식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을 이루어 내는 창업가를 양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기업을 건전하게 운영하는 것이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이해하고 어려서부터 이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과 핀란드청소년들이 창업과 기업가정신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두 국가 간 비교를 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양국 청소년의 이해 정도 및 방식을 살펴보았다. 먼저 한국과 핀란드청소년들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이 중요시하는 가치, 불확실성·불안정성을 느끼는 영역, 위험하다고 느끼는 상황이나 행동 등을 파악하였다. 이와 함께 양국 청소년들의 창업실태와 창업에 대한 태도를 고찰하고, 창업을 한 경우, 사업자로서 자신의 역할, 현재까지의 사업성과, 향후 사업 성공 가능성, 창업성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 등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기업의 운영에 있어 경제적책임, 법적책임, 윤리적책임을 다하는 것이 어느 정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지를 조사함으로써 양국 청소년들이 기업의 사회적책임을 이해하는 방식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핀란드청소년연구네트워크 연구진에 의해 구축되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진은 영어로 구축된 설문문항을 한국어로 번역하였고, 핀란드어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핀란드어로 작성된 원 설문문항 내용과 한국어로 번역한 내용을 비교 검토하여 번역의 정확성을 높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양국 모두 만15세부터 29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고, 웹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한국은 1,016명, 핀란드는 1,058명의 청소년이 본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1) 선행연구 검토
2) 온라인 설문조사
제2장 이론적 배경
1. 창업 및 기업가정신
2. 기업가정신 교육
3. 기업의 사회적책임
제3장 설문조사 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 가치관, 위험, 불확실성
1) 가치관
2) 불확실성이나 불안전성을 느끼는 정도
3) 위험에 대한 인식
3.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인식
1) 사업체 소유 및 성과
2) 창업에 대한 인식
4.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인식
1) 기업의 사회적책임 인지 여부
2)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인식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1) 가치관, 위험, 불확실성에 대한 인식
2) 기업가정신과 창업에 대한 인식
3)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인식
2. 정책제언
1) 창업 여건의 개선
2) 1인창조기업의 내실있는 육성
3) 기업의 사회적책임에 대한 시민 의식 제고
참고문헌
부록
1. 청년 설문지
2. 부록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