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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100대 학교문화 우수사례집

발행사항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1
형태사항
379p. : 삽도, 26cm
일반주기
교육과학기술부, 충청북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서지주기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비통제주제어
학교문화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897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2898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2897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289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초 록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학교문화를 자율과 책임, 참여와 소통의 원칙으로 조성해 나가고자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학교문화 선진화는 학교행사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기획·운영하고,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활동을 활성화 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간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공동체적 학교문화를 형성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의 일환으로 학교문화 선진화 방안을 주도적으로 실천해 나갈 '학교문화선도학교'를 선정·운영하고,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중심으로 학교문화 개선 실천방안과 선진사례를 담은 매뉴얼을 개발·보급하여 학교문화 혁신을 꾀하였다. '100대 학교문화 우수사례집'은 학교문화선도학교를 비롯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문화 선진화 정책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학생자치활동과 학교구성원의 참여 ·소통·나눔의 학교문화를 활성화시킨 우수사례를 모은 것이다. 소개된 사례를 참고하여 학교문화 선진화의 성공요인과 전략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수사례 홍보를 통해 학생 및 구성원들의 적그적이 ㄴ참여자치 문화를 활성화하고, 학생, 학부모, 학교간 소통과 협력이 ㅗ할성화되는 학교공동체 문화 형성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목 차 1. 학생자치활동 2. 참여·소통형 학교행사 3. 봉사활동 및 나눔문화 4.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5. 학교생활규정 제·개정 6. 기타 색인(지역-학교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