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292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292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청소년들에게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점은 문화 확산 현실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비록 주말이 평일에 비해 문화를 체험할 시간의 여유가 있다고는 하나, 모든 청소년들의 경우가 그에 해당하는 것도 아니다. 일부 청소년들은 주말을 오히려 평일보다 더욱 바쁜 일정으로 보내기도 한다.
따라서 필자는 청소년 문화활동의 여러 형태 중에서 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운영의 방안을 모색하여 문화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서 효율적인 문화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중·고등학생들이 선호하고, 잠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활동 중 지역별, 성별, 부모의 수입별, 흥미 있는 과목, 시간, 장소 등을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여 청소년 문화복지 활동에 반영하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특별활동과 문화활동 실시에 따른 중·고등학생들의 프로그램 인식과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현장에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대상 중·고등학생들이 인식한 청소년 특별활동과 문화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여, 청소년의 복지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문화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필자는 청소년 문화활동의 여러 형태 중에서 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운영의 방안을 모색하여 문화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함으로서 효율적인 문화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중·고등학생들이 선호하고, 잠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는 다양한 문화활동 중 지역별, 성별, 부모의 수입별, 흥미 있는 과목, 시간, 장소 등을 설문지를 통해 분석하여 청소년 문화복지 활동에 반영하고자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특별활동과 문화활동 실시에 따른 중·고등학생들의 프로그램 인식과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하여 현장에 제공하고자 한다.
셋째, 연구대상 중·고등학생들이 인식한 청소년 특별활동과 문화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여, 청소년의 복지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문화활동을 실시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차 례
제1장 청소년의 개요
제2장 청소년상담 및 활동
제3장 청소년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4장 청소년복지 증진과 전망
제5장 청소년과 사회복지
제6장 교육과정 변천사
제7장 외국의 청소년 문화활동
제8장 청소년과 문화활동
제9장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실태 분석
참고문헌
부록(1∼12) 청소년복지지원법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