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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118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11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 이제 그만!!
교실에서 만나는 실제 상황에 대한 현장 백과사전
‘중학생 또 투신자살’
아침 신문에 대서특필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을 떠들썩하게 만든 학교폭력 사건이다. 학교폭력이 온 국민이 걱정하는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느라 국회, 교육과학기술부 그리고 학교현장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터진 사건이다. 학교폭력의 뿌리가 상당히 깊을 뿐 아니라 결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시리즈는 실제상황에 유용한 상세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학교폭력에 관한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부디, 이 땅에서 학교폭력이 근절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시리즈 소개|
▶ 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
- 교실의 주도권을 잡고 학교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려는 교사
- 유능한 해결중재자가 되고자 하는 현장 전문가
- 자녀가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어 당황한 부모님
- 그 밖에 학교폭력에 관심 있는 교육 전문가
사실 학교폭력은 어제 오늘 생긴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학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폭력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자녀의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하겠다는 ‘학교안전지킴이’ 캠페인을 벌인 것이 벌써 20년 전의 일이다.
그럼에도 학교폭력에 쏠리는 최근의 사회적 관심은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급증하고, 자살과 살인으로 이어지는 학교폭력의 극단적인 실상이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공부를 하는 배움터가 알고 보니 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이라는 사실은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기 충분하다. 어쨌거나 학교폭력에 쏟는 사회의 관심은 정말 고마운 일이다. 우리 아이들이 폭력을 걱정하지 않고 학교에서 배움에 전념하며 행복한 학창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교폭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예방이다. 폭력이 발생한 후 사후 대책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 두는 것이 최선이다. 그 첫 번째가 협동과 조화 그리고 상생 정신을 키우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위권 성적을 향한 경쟁으로 내모는 문화가 아니라 평화롭게 더불어 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 강화는 그중 한가지일 뿐이다.
학교폭력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개인, 가정, 학교, 사회 관련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이다. 그리고 교사와 학교만의 노력으로 결코 해결될 수도 없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학교폭력을 추방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학생들이 더 이상 신체적· 인격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피폐되지 않도록 학교와 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 온 국민이 현명한 지혜를 모아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가꾸기에 동참해야 한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시리즈가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학교폭력에 관심을 쏟아야 할 모든 사람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유용한 길라잡이가 되어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하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각권 소개]
05 이론과 실제편
학교에서 왕따, 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성인으로까지 이어져 직장 동료에게 무시당할까 봐 자기과시를 하며 거짓말을 하고, 사소한 일에도 폭력적으로 변하며, 결혼 후 자녀가 왕따나 폭력의 피해를 당할까 극도의 불안감과 우울증에서 못 벗어나 사회 전체의 불안 요소가 되기도 한다. 폭력적 환경에 노출된 학생은 폭력적 행동에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자신이 직면한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폭력은 재생산되는 문제를 갖고 있다.
내 자녀든 남의 자녀든, 내 학생이든 남의 학생이든, 내 문제든 남의 문제든 오늘날 더욱 흉포화·조직화되어 가는 학교폭력의 문제를 방치했다가는 언젠간 우리 모두가 보다 참혹한 꼴을 당할 수 있는 화살이 되어 날아올지도 모른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교실에서 만나는 실제 상황에 대한 현장 백과사전
‘중학생 또 투신자살’
아침 신문에 대서특필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을 떠들썩하게 만든 학교폭력 사건이다. 학교폭력이 온 국민이 걱정하는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느라 국회, 교육과학기술부 그리고 학교현장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터진 사건이다. 학교폭력의 뿌리가 상당히 깊을 뿐 아니라 결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시리즈는 실제상황에 유용한 상세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학교폭력에 관한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부디, 이 땅에서 학교폭력이 근절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시리즈 소개|
▶ 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
- 교실의 주도권을 잡고 학교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려는 교사
- 유능한 해결중재자가 되고자 하는 현장 전문가
- 자녀가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어 당황한 부모님
- 그 밖에 학교폭력에 관심 있는 교육 전문가
사실 학교폭력은 어제 오늘 생긴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학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폭력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자녀의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하겠다는 ‘학교안전지킴이’ 캠페인을 벌인 것이 벌써 20년 전의 일이다.
그럼에도 학교폭력에 쏠리는 최근의 사회적 관심은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급증하고, 자살과 살인으로 이어지는 학교폭력의 극단적인 실상이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공부를 하는 배움터가 알고 보니 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이라는 사실은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기 충분하다. 어쨌거나 학교폭력에 쏟는 사회의 관심은 정말 고마운 일이다. 우리 아이들이 폭력을 걱정하지 않고 학교에서 배움에 전념하며 행복한 학창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교폭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예방이다. 폭력이 발생한 후 사후 대책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 두는 것이 최선이다. 그 첫 번째가 협동과 조화 그리고 상생 정신을 키우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위권 성적을 향한 경쟁으로 내모는 문화가 아니라 평화롭게 더불어 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 강화는 그중 한가지일 뿐이다.
학교폭력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개인, 가정, 학교, 사회 관련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이다. 그리고 교사와 학교만의 노력으로 결코 해결될 수도 없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학교폭력을 추방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학생들이 더 이상 신체적· 인격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피폐되지 않도록 학교와 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 온 국민이 현명한 지혜를 모아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가꾸기에 동참해야 한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시리즈가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학교폭력에 관심을 쏟아야 할 모든 사람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유용한 길라잡이가 되어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하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각권 소개]
05 이론과 실제편
학교에서 왕따, 폭력을 당한 학생들은 성인으로까지 이어져 직장 동료에게 무시당할까 봐 자기과시를 하며 거짓말을 하고, 사소한 일에도 폭력적으로 변하며, 결혼 후 자녀가 왕따나 폭력의 피해를 당할까 극도의 불안감과 우울증에서 못 벗어나 사회 전체의 불안 요소가 되기도 한다. 폭력적 환경에 노출된 학생은 폭력적 행동에 무감각해지고, 폭력을 자신이 직면한 문제 해결의 수단으로 간주하게 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폭력은 재생산되는 문제를 갖고 있다.
내 자녀든 남의 자녀든, 내 학생이든 남의 학생이든, 내 문제든 남의 문제든 오늘날 더욱 흉포화·조직화되어 가는 학교폭력의 문제를 방치했다가는 언젠간 우리 모두가 보다 참혹한 꼴을 당할 수 있는 화살이 되어 날아올지도 모른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목차
차 례
제1부 학교폭력의 실상과 이해: 학교폭력의 슬픈 초상(肖像)
01 학교폭력의 실상
02 학교폭력의 개념, 원인, 영향
03 학교폭력의 관련 당사자
제2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가꾸기
04 학교폭력의 대처 모형
05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06 학교폭력 예방ㆍ중재 프로그램
07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부록
1. 학교폭력에 관한 설문지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