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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시리즈

학교폭력 상담 04: 교사·학부모 편

발행사항
서울: 학지사, 2012
형태사항
260p. : 삽도, 22cm
서지주기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120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120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 이제 그만!!
교실에서 만나는 실제 상황에 대한 현장 백과사전

‘중학생 또 투신자살’
아침 신문에 대서특필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 방송을 떠들썩하게 만든 학교폭력 사건이다. 학교폭력이 온 국민이 걱정하는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느라 국회, 교육과학기술부 그리고 학교현장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가운데 터진 사건이다. 학교폭력의 뿌리가 상당히 깊을 뿐 아니라 결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 시리즈는 실제상황에 유용한 상세한 사례와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학교폭력에 관한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다. 부디, 이 땅에서 학교폭력이 근절되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지속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시리즈 소개|

▶ 이 책이 꼭 필요한 사람


- 교실의 주도권을 잡고 학교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려는 교사
- 유능한 해결중재자가 되고자 하는 현장 전문가
- 자녀가 피해자 혹은 가해자가 되어 당황한 부모님
- 그 밖에 학교폭력에 관심 있는 교육 전문가

사실 학교폭력은 어제 오늘 생긴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학교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폭력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자녀의 등하굣길을 안전하게 하겠다는 ‘학교안전지킴이’ 캠페인을 벌인 것이 벌써 20년 전의 일이다.
그럼에도 학교폭력에 쏠리는 최근의 사회적 관심은 무엇 때문일까? 아마도 최근 들어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급증하고, 자살과 살인으로 이어지는 학교폭력의 극단적인 실상이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공부를 하는 배움터가 알고 보니 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이라는 사실은 국민을 충격에 빠뜨리기 충분하다. 어쨌거나 학교폭력에 쏟는 사회의 관심은 정말 고마운 일이다. 우리 아이들이 폭력을 걱정하지 않고 학교에서 배움에 전념하며 행복한 학창생활을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교폭력에 대한 가장 좋은 대책은 예방이다. 폭력이 발생한 후 사후 대책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사전에 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해 두는 것이 최선이다. 그 첫 번째가 협동과 조화 그리고 상생 정신을 키우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상위권 성적을 향한 경쟁으로 내모는 문화가 아니라 평화롭게 더불어 살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문화로 바뀌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각 급 학교의 교육과정에 근본적인 전환이 있어야 한다. 인성교육 강화는 그중 한가지일 뿐이다.
학교폭력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닌 개인, 가정, 학교, 사회 관련 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병리적 현상이다. 그리고 교사와 학교만의 노력으로 결코 해결될 수도 없는 중대한 사안이다. 그러므로 교사와 학부모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학교폭력을 추방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학생들이 더 이상 신체적· 인격적· 정서적· 정신적으로 피폐되지 않도록 학교와 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 온 국민이 현명한 지혜를 모아 폭력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가꾸기에 동참해야 한다.
학교를 안전한 곳으로 만들고, 우리 아이를 학교폭력에서 지켜내기 위해서는 학교폭력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시리즈가 교사와 학부모는 물론 학교폭력에 관심을 쏟아야 할 모든 사람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나아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데 유용한 길라잡이가 되어 폭력 없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 데 하나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

[각권 소개]

04 교사, 학부모 편

이 책은 저자인 학교폭력피해자가족협의회 조정실 회장이 지난 12년간 학교폭력 현장에서 피해가족과 뛰어다니며 체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만든 것이다.
학교폭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이 책 속에 담긴 내용을 숙지하여 내 자녀가 피해자가 되었거나 혹은 가해자가 되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원만한 해결책을 찾길 바란다. 아울러 학교현장의 교사가 교실의 주도권을 잡고 학교폭력에 단호하게 대처하는 데, 그리고 현장전문가가 유능한 해결중재자가 되는 데 유용한 지침서가 되길 바란다.

목차
차 례 1 학교폭력의 실제 학교폭력의 관점 학교폭력의 정의와 유형 학교폭력의 특징과 변화 피해의 의미와 유형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해 요인 2012년 개정된 법률과 정부 차원의 근절 대책 2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풍토의 특성 가정 풍토의 특성 학급 풍토의 특성 지역사회 풍토의 특성 3 학교폭력 발생 후 심리적 이해 피해학생의 심리 가해학생의 심리 피해학생 부모의 심리 가해학생 부모의 심리 교사의 심리 학교의 심리 지역사회의 심리 4 사전 징후 발견 및 대응 징후 발견 단계 관찰 및 주의 단계 스크린 단계 예방적 교육 단계 5 대응 모델의 특징 기존 접근법과의 차이점 기대 효과 학교폭력 대응 모델 학교평화 모델 6 학교평화 모델의 적용 피해학생 모델 가해학생 모델 피해학생 부모 모델 가해학생 부모 모델 교사 모델 주변 친구 모델 피해학생 주변 친인척 모델 지역사회 모델 7 중재와 분쟁의 개입 전략 학교폭력 발생 중기의 대응: 중재를 중심으로 효과적 중재를 위한 대응 전략 사건 유형별 대처 포인트 법정 분쟁 시 대처법: 화해 및 조정을 중심으로 법적 분쟁 방지를 위한 각각의 역할 사건 전 과정에서 학부모와 교사의 역할 8 소년보호 통고제도의 활용 통고란 무엇인가 통고의 대상 부 록 1. 호소 문제별로 본 지원 전략 2.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