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21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21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현대 경쟁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특성과 더군다나 입시 지옥이라고 불리는 현행 입시 제도하에서는 과거보다 청소년들에게 더 많은 것이 요구되고, 자유로운 활동이 제한되며, 스트레스를 가증시킬 요소들이 많다. 인지적으로 미성숙하고 정서적으로 취약성이 높은 시기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이 이러한 심리적 고통으로부터 즉각적으로 벗어나기 위한 수단으로 충동적 자살 시도를 할 위험성이 많다고 생각되고, 실제적으로 현 사회에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들은 일시적으로 주어지는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돌이킬 수 없는 영원한 해결책을 취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만일 관심을 얻기 위해, 혹은 심리적 고통에 대한 도움을 청하는 수단(cry for help)으로 자살 시도를 보이는 경우에라도 이를 간과하지 말로 따뜻한 관심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 후, 점차 자신의 감정과 행동에 대한 충동조절 능력과 대처 능력을 습득하도록 지도해 주어야 할 것이다.
목차
차 례
Part 01 청소년 자살 행동 개요
1. 청소년 자살 징후
2. 청소년 자살 징후 연구방법
Part 02 자살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자살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
2. 자살에 대한 정신 분석적인 연구
3. 인지 이론: 절망(hopelessness)이론
4. Baumeister의 자기로부터의 도피로서의 자살
Part 03 청소년 자살의 특성
Part 04 청소년 자살 행동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절차 및 방법
4. 자료 분석 방법
Part 05 청소년 자살 행동 실태 분석
1. 연구결과의 요약
2. 중다 회귀 분석
3. 논의
4. 결론
참고문헌
부록
1. 이상-현실 괴리 척도
2. 인지적 몰락-자기 도피 척도
3. 자살 생각 척도
4. 이상-현실 괴리 형용사의 요인 분석표
5. 사회복지사업법
6.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7. 청소년복지지원법/시행령/시행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