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지금 이용 불가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276 | 대출중 | 2024.12.31 |
지금 이용 불가 (1)
- 등록번호
- 0002327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중
- 2024.12.31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미디어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이 역사, 사회, 문화적 과정을 통해 어떻게 형성되어왔을까? 저자는 이것을 ‘비판적 분석’, ‘청소년의 자아 표현’, ‘미디어 제작 기능 교육’ 등의 세 가지 접근법을 중심으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있다. 실제 교수학습 장면에서 어떻게 실현되는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고 있으며, 미디어 교육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이론적, 실천적 쟁점들을 교수학습 과정에 초점을 두어 고찰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교육이 단일한 목표를 지니고 일관되게 발전해 온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입장들에서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왔음을 보여줌으로써 오늘날 한국 사회의 미디어 교육 현실을 반성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디어 교육이 단일한 목표를 지니고 일관되게 발전해 온 것이 아니라, 미디어와 교육을 바라보는 다양한 입장들에서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발전해왔음을 보여줌으로써 오늘날 한국 사회의 미디어 교육 현실을 반성적으로 탐색할 수 있는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목차
목차
머리말 v
1 비판적 리터러시를 위한 미디어 교육의 세 가지 모델
미디어 텍스트의 비판적 분석 2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의 자아 표현 17
미디어 제작을 위한 기능 훈련 31
2 미디어 교육에 대한 문화 연구와 상황학습 이론의 시각
미디어 학습자를 바라보는 관점 50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와 상황학습 이론의 시각 59
미디어 실천 공동체의 입문 과정으로서 미디어 교육 78
담론 분석을 통한 미디어 교육 수업 사례 연구 93
3 사례 연구 1_비판적 미디어 분석의 실제
사례 연구의 문제의식과 맥락 102
미디어 텍스트의 비판적 분석에 있어 ‘공식적 비판 담론’의 문제 107
‘공식적 비판 담론’과 ‘개인적 담론’ 124
‘공식적 비판 담론’의 문제점 140
미디어 비평 공동체의 매개자로서 미디어 교사의 지식과 위치 150
4 사례 연구 2_미디어 생산을 통한 청소년의 ‘자아 표현’의 실제
사례 연구의 문제의식과 맥락 161
청소년의 자아 표현과 제작 기능 교육: 두 가지 상이한 목표의 긴장 168
제작 기능 중심 미디어 교육의 실제 173
청소년 문화 활동의 ‘학생 중심’ 접근이 지닌 문제점 184
미디어 생산 공동체의 매개자로서 교사의 지식과 위치 213
5 사례 연구 3_미디어 교육에서 ‘읽기’와 ‘쓰기’의 통합 문제
사례 연구의 문제의식과 맥락 225
‘비판적인 독자’와 ‘비판적인 작가’ 되기 234
소집단 활동을 통한 미디어 ‘쓰기’ 학습 247
사운드트랙에 관한 토의를 통해 본 갈등 상황에서의 교사 역할 261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 교사의 지식과 위치 265
6 에필로그
부록 288
영국 미디어 교육의 다양한 스펙트럼과 그 실천적 함의 288
미디어 교육의 시작 288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미디어 교육 290
학교 밖 비형식 교육기관의 미디어 교육 295
영국 미디어 교육의 실천적 함의 299
참고문헌 301
찾아보기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