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
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실천적 가이드
- 원서명
- Choosing Democracy
- 원저자
- Duane E. Campbell
- 발행사항
- 서울: 교육과학사, 2012
- 형태사항
- p583 , 26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색인이 포함되어 있음
- 비통제주제어
- 민주주의, 다문화교육, 학교 여학생들의 계열화 대학, 사회계급 근로빈곤층, 학교교육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29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29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국의 초·중·고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는 2009년 24,745명, 2010년 31,788명으로 해마다 크게 늘어 2011년을 기준으로 38,678명이다. 이처럼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바람직한 정체성을 찾아주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교육정책은 미봉책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역서 <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실천적 가이드>(4번째 개정판)는 다문화사회를 경험하는 우리 한국의 시민들에게 매우 필요한 저술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이 책의 주요 내용들은 민주주의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공립학교 교사들이 자신의 문화적 프레임을 분석하고 다문화 관점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민주주의의 기회 균등과 문화민주주의 가치를 실천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헌신을 피력하고 있다. 이 점에서 보면 이 책이 지극히 학교교육의 영역에 머물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 책을 자세히 읽어보면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민사회의 실천을 요구한다는 점을 곧 깨닫게 된다.
이 책이 다문화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를 배워야 하는 우리 시민들에게, 학교 선생님들에게, 대학생들과 대학원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역서 <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을 위한 실천적 가이드>(4번째 개정판)는 다문화사회를 경험하는 우리 한국의 시민들에게 매우 필요한 저술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이 책의 주요 내용들은 민주주의 공동체를 유지하기 위해 공립학교 교사들이 자신의 문화적 프레임을 분석하고 다문화 관점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민주주의의 기회 균등과 문화민주주의 가치를 실천시키기 위해 교사들의 헌신을 피력하고 있다. 이 점에서 보면 이 책이 지극히 학교교육의 영역에 머물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이 책을 자세히 읽어보면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민사회의 실천을 요구한다는 점을 곧 깨닫게 된다.
이 책이 다문화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기를 배워야 하는 우리 시민들에게, 학교 선생님들에게, 대학생들과 대학원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목차
Chapter 1. 민주주의와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왜 민주주의를 선택하는가?
공립교육의 최근 현황
사회의 구조적 위기
다양한 계층의 삶
학교에서의 위기
학교와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가치
민주주의의 위기
학교 개혁
교사들이 미래를 만든다
다문화교육
요약
Chapter 2. 문화와 학교교육
문화의 본질
거시 문화와 학교
라틴계의 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정치와 문화적 윤리
문화 교육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3. 인종차별주의와 학교
새로운 다수
소수화되고 있는 백인
인종과 인종차별주의
인종차별주의와 아프리카계 미국인
이민자들의 국가, 미국에서의 인종차별주의와 민족 갈등
반 이민 정책
토착 미국인
인종 이데올로기와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미래와 다문화교육
지향점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4. 시민을 위한 자유와 정의: 민주주의, 계급, 학교
사회계급과 빈곤의 위기
빈곤의 위기
분석 개념으로서 사회계급
근로빈곤층
유럽계 미국인 노동자계층의 형성
미국의 딜레마: 가난한 학교의 가난한 어린이
문화, 인종, 계층, 빈곤의 상호관계
학교 실패의 근거: 문화적?언어적 다양성의 결핍
학교의 빈곤대처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전략
Chapter 5. 사회와 학교에서의 성역할 교육의 문제점
성역할과 학교
여학생들의 계열화
대학에 다니지 않는 여성들의 제한된 선택
성, 인종, 계급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6. 인간관계와 다문화교육
미래를 개척하는 교사
인간관계의 근본적인 가정
아브라함 매슬로우(Abraham H. Maslow)의 연구
폭력과 도시의 위기
학생과 학교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제한하는 연구
문화매개자로서 교사
사회성 교육
긍정적 관계 형성
갈등 해결
요약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7. 학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다문화교육의 다섯 가지 접근법
역량 강화와 자기개발을 위한 주제 선정
학급의 현 상황
학교의 사회 참여
역량 강화 전략
코치로서의 교사
모둠 활동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8. 민주주의와 학급 경영
개인의 안전
학교 민주주의의 발달
민주주의 가치 촉진
안전한 환경
코칭을 통한 교사의 영향 확대
반사회적 학생행동의 이론
신임교사를 위한 가이드
약물 중재
폭력 중재
폭력 관련 청소년 교수법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9. 민주주의와 비판적 사고 촉진
학습 과정
구성주의 관점
낮은 기대치에 대한 극복
비판적 사고 계발을 위한 교수 전략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를 위한 직접 교수법
비판 이론과 비판적 사고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10. 협동학습, 민주주의, 다문화교육
협동학습
수준별 수업 편성제도에 대한 논쟁
언어 소수집단 학생
협동학습을 위한 수업 준비
동등한 지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종차별과 성차별에 대항하기
학급 관리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11. 소수 언어 학생 교육
학교의 소수 언어 학생
미국의 이중언어 사용의 역사
영어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목표
표준 영어 개발 기준
영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
문해력과 언어 경험적 접근법
교사를 위한 고려 사항
실천하기
요약
교사를 위한 전자자료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12. 민주주의, 교육과정, 다문화교육
시민권과 교육은 인간의 권리이다
성취 수준의 차이
교과서에 대한 논쟁
대안적 다문화 교육과정
자신만의 자료 만들기
다문화교육의 비평가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
학생들을 위한 교수 전략
Chapter 13. 민주주의적인 학교 개혁
교육 개혁 역사의 개괄
신자유주의적 교육 개혁과 교육 불평등으로의 회귀
민주주의적 학교 개혁의 새로운 목표
신임 교사의 생존 가이드
미래를 위한 선택
요약
심화학습을 위한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