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다문화교육개론

발행사항
파주: 한울, 2012
형태사항
p618 : 삽도, 24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361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361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다문화가족 60~70만 명 시대!
한국사회의 미래를 책임져야 하는 교육 현장에서의 과제와 해법은 무엇인가?
다문화교육의 전략과 개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개론서


한국은 지난 몇 년 사이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유입되었다. 그중 결혼이민자는 2010년 12월 기준으로 14만 여명으로 파악된다. 본인과 배우자, 자녀를 합산하면 다문화가족은 보수적으로 추정해보아도 60만~70만 명에 이르며 이는 대도시의 인구에 버금간다.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유입 증가는 그동안 동질사회(homogeneous society)라고 여겨졌던 한국 사회의 모습을 바꾸고 있으며, 세계가 점점 더 글로벌화·다각화·다원화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다문화 사회는 세계화의 관점에서 볼 때 피할 수 없는 변화이고, 이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한국 사회의 모습이 달라질 것이다.
이 책은 도나 골닉과 필립 친의 공동저서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확실한 개념 정의는 물론,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지도하고, 학생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 인종, 계급, 종교… 여덟 가지 요인을 토대로 분석한 다문화교육의 기본 전략


다문화 사회의 요소들이 학교의 모습을 바꾸고 있다. 대도시 등의 도심지역에서는 아직 눈에 많이 띄지 않지만, 농어촌 학교에서는 전체 학생 네 명 중 한 명이 다문화가족의 자녀이다. 그들은 주로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를 두었고, 경제적으로도 넉넉하지 않으며, 자아 정체감이나 자아 존중감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친구 간에 따돌림을 당하는 경우가 많고, 한국의 언어와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한다.

다문화교육은 “학교에서 문화적 차이를 통합하고, 평등과 사회정의를 제공하는 교육 전략”이다. 공식적 유형의 학교가 다문화교육을 실질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전체 환경에 다문화교육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한다. 학생과 가족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특성은 그들의 신체적·정신적 역량을 발전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업 전략을 개발하는 데도 중요하다. 게다가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인종차별·성차별·계급차별을 이해해야 하고, 이런 차별 요소가 교실에 침투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민족성과 인종, 계급과 사회경제적 지위, 젠더와 성적 취향, 특수교육, 언어, 종교, 지리, 연령 등 여덟 가지의 요인에 대해 역사적·사회경제적·문화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그에 대한 배경과 집단 구성원의 특성을 분석한다.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어떻게 상호작용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인 자료와 방법을 제시한다. 마치 전쟁에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 백 번 이긴다”는 격언처럼, 각 집단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내용의 결과를 독자와 공유한다. 최종적으로는 이런 결과들을 학교현장에 어떻게 접목하고 또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풀어나간다.

신간 출간의의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유입 증가는 그동안 동질사회라고 여겨졌던 한국 사회의 모습을 바꾸고 있으며, 세계가 점점 더 글로벌화·다각화·다원화됨에 따라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문화 사회는 세계화의 관점에서 볼 때 피할 수 없는 변화이고, 이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한국 사회의 모습이 달라질 것이다.
한국은 고유문화와 전통을 살리면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문화 정책을 수립하고 적용해야 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에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국가 차원의 기본철학과 원칙이 확고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음을 느낀다. 특히 학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에 대한 교재와 자료는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학교의 다양한 집단이 조화롭게 상호작용하면서 더불어 살아가는 정보와 자료를 담고 있는 이 책이 널리 활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목차 옮긴이의 말 머리말 제1장 다문화교육의 기초 제2장 민족성과 인종 제3장 계급과 사회경제적 지위 제4장 젠더와 성적 취향 제5장 특수아 제6장 언어 제7장 종교 제8장 지리 제9장 연령 제10장 다문화교육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