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44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44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440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44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양 집단의 인식격차 혹은 양 집단 내의 인식의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인식 차이를 해소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 상호간의 공동체적 관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구서원 상호간의 권리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공동체적 학교 문화 구축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경감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Ⅱ.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분석
1. 학부모 설문조사 개요
2.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Ⅲ. 교사 설문조사 결과분석
1. 교사 설문조사 개요
2. 교사 설문조사 결과
Ⅳ. 학부모와 교사 집단 비교분석
1.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
2.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관계와 권리에 대한 인식
3. 폭력없는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정책과제
Ⅴ.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부 록
1. 학부모 대상 설문지
2. 교사 대상 설문지
3. 전문가 세미나 토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