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58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5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연극이 치유의 힘을 발휘하는 근본에는 무대라는 또 다른 세상에서 나 아닌 다른 삶의 주인공이 된다는 연극의 본질이 깔려 있으며, 그것은 바로 변신이다. 다른 존재가 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보다 나 자신을 바로 알아야 하고 또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제대로 인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감각, 감성, 감정이라는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있다.
같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라도 그들에게 다가가는 연극치료 방식은 제각기 다르다. 왜냐하면 우리는 저마다 특별하고 고유함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얼핏 보기에는 모든 대상들에게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 같지만, ‘지금 ─ 여기’ 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치료 작업은 오직 하나, 유일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이나 이론 또는 기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치료사와 참여자의 진정한 만남이다.
이 책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월간 『특수교육』에 연재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론적 깊이보다는 실제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우선 저자보다 앞서 연극치료 작업을 해 온 수많은 선배들의 연구와 실제 작업의 흔적이 담겨 있고, 저자가 미국과 영국의 연극치료 워크숍에 참가하여 얻은 경험, 직접 연극치료를 하면서 겪은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어 발달장애아를 둔 부모와 연극치료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같은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라도 그들에게 다가가는 연극치료 방식은 제각기 다르다. 왜냐하면 우리는 저마다 특별하고 고유함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얼핏 보기에는 모든 대상들에게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 같지만, ‘지금 ─ 여기’ 에서 이루어지는 연극치료 작업은 오직 하나, 유일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이나 이론 또는 기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치료사와 참여자의 진정한 만남이다.
이 책은 2008년 2월부터 2009년 1월까지 월간 『특수교육』에 연재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론적 깊이보다는 실제적인 면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는 우선 저자보다 앞서 연극치료 작업을 해 온 수많은 선배들의 연구와 실제 작업의 흔적이 담겨 있고, 저자가 미국과 영국의 연극치료 워크숍에 참가하여 얻은 경험, 직접 연극치료를 하면서 겪은 다양한 사례들이 담겨 있어 발달장애아를 둔 부모와 연극치료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목차
part 1. 연극치료란 무엇인가
chapter 01. 연극과 치료 그리고 장애
연극 예술과 연극치료 / 연극과 치료 / 연극과 치료 그리고 장애
chapter 02. 치료를 위한 연극의 속성, 하나
연극은 ‘보고 듣는’ 것이다 / 연극은 ‘움직이는’ 것이다 /
연극은 ‘감각’을 자극한다 / 연극은 ‘감성을 깨우는’ 것이다
chapter 03. 치료를 위한 연극의 속성, 둘
연극은 ‘모방’이다 / 연극은 ‘감정’ 표현 예술이다 /
연극에는 ‘역할’이 있다 / 연극은 ‘이야기’다 / 연극은 ‘허구’ 그 자체다
part 2. 연극치료의 토대
chapter 04. 극적 발달 단계
체현: 감각과 신체적 자각 / 투사 / 역할
chapter 05. 역할 모델 이론
태초에 모레노가 있었다 / 로버트 랜디의 역할 모델 이론 /
발달장애를 위한 역할 모델
chapter 06. 이야기의 힘, 하나
이야기에는 사람과 사건이 있다 / 이야기는 진단 평가의 기준이 된다 /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예 1 /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예 2
chapter 07. 이야기의 힘, 둘
이야기 속 인물들은 전형이면서 동시에 개별적인 인물들이다 /
이야기는 우리로 하여금 세상을 바라보게 해 준다 /
아이들이 좋아하는 이야기 예 3
part 3. 만남 그리고 연극치료
chapter 08. 만남, 진단 평가, 치료, 결과
치료 현장에서의 만남 / 연극치료의 진단 평가 / 치료 과정과 결과
chapter 09. 학령 전 발달장애아 집단치료 사례
만남 / 진단 / 목표 설정 / 첫 회기 작업 진행 과정 / 점검 과정 /
후반부 연극치료 회기 작업 진행 과정 / 치료 결과 평가
chapter 10. 초등학교 저학년 자폐 스펙트럼 아동 사례
집단 구성원 / 학기 초 적응을 위한 연극치료 실제 과정 / 아이들과 학교생활
chapter 11. 지적장애 중학생 사례
만남과 진단 / 실제 연극치료 작업 과정 / 폭력 정서에 관하여
chapter 12. 아이, 교육과 치료, 치료사
교육 현장에서의 연극치료 / 치료사의 자질 / 마무리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