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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Ⅱ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 Ⅱ: 조사 결과 자료집

저자
최인재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201 : 삽도, 27cm
서지주기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52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53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53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정신건강에 대한 설문도구를 개발하여 전국단위 대규모 조사를 실시하였다. 올해 2012년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실태 2년차 조사이며 2013년까지 총 3번 연속하여 반복횡단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실태 조사를 위한 모집단은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며, 조사방법은 교육통계연보를 표집 틀로 하고 층화다단계집락표집 기법을 활용하여 전국단위 대규모 표집조사를 실시하였다. 모집단은 전국 16개 시·도의 초등학생(초4∼6학년), 중학생(1∼3학년) 그리고 일반계고와 전문계고를 포함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 여 고등학생(1∼3학년)이며, 최종 분석 대상자는 8,745명이었다. 본 설문도구를 구성하는 조사영역은 개인영역, 가족영역, 지역사회 영역 및 학교영역 등 크게 4개의 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대 영역 중 개인영역은 다시 우울, 불안, 게임중독, 자살, 스트레스, 비행 등의 변인들로 구성된 부정적 요인과 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 낙관주의 등의 변인들로 구성된 긍정적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가족영역의 경우는 부모의 지원, 가족관계 질 변인들로 구성하였고, 지역사회 영역은 지역사회 지원과 지역사회 상호작용 변인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교영역은 학교수업, 교사관계, 친구관계 및 학교생활 등의 변인들로 구성하였다. 본 조사결과는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변화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시계열적 횡단자료로 축적됨과 동시에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상 나타나는 주요 문제점들을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자료로서 우리나라 아동·청소년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정책수립과 방향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차 제 1 장 조사개요 1. 모집단 분석 2. 표본 설계 1) 표본크기 및 층화 2) 표본 배분 3) 표본 추출 3. 실사 설계 1) 리스트 정제 및 사전 접촉 2) 학교 방문 조사원 모집 및 교육 3) 실사 진행 4) 조사표 검증 및 자료 처리 4. 조사 표본 수 및 응답자 특성 5. 조사내용 제 2 장 조사결과 1. 개인영역 1) 부정적 요인 (1) 우울 (2) 불안 (3) 게임 중독 (4) 자살 (5) 스트레스 (6) 비행 2) 긍정적 요인 (1) 생활만족도 (2) 개인 내(內) 적응적 심리요인(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정서조절/낙관주의) 2. 가족영역 1) 부모의 지원 2) 가족관계 질 3. 지역사회 영역 1) 지역사회 지원 2) 지역사회 상호작용 4. 학교영역 1) 학교수업 2) 교사관계 3) 친구관계 4) 학교생활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