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66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66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추천의 글
책을 내며
Part Ⅰ 상징으로 이해하는 청소년
1. 광야에 선 사과나무
ㆍ믿지 말자 청소년, 자는 놈도 다시 보자
ㆍ'의지'를 믿는 것이 아니라, '미래'를 믿는 것이다
ㆍ이상한 놈들, 괴상한 동네
ㆍ그럴 수도 있겠네
ㆍ그래도 공부다
ㆍ도전과 실패의 신화를 쓰자
ㆍ도전은 없고 실패도 없다
2, 항해를 준비하는 배
ㆍ가슴에 닻 내리기
ㆍ심력 채우기
ㆍ숨을 공간 주기
ㆍ'계기' '활용' 하기
ㆍ'행동'을 잡으려 하지 말고 '가슴'을 잡자
ㆍ규제와 규범의 차이
ㆍ문제 분리하기
ㆍ질문으로 대처하기
ㆍ다짐이 아닌 가슴으로
Part Ⅱ 함께하는 운동
1. 상담사의 역할
ㆍ최적의 대상
ㆍ감정이입자
ㆍ닻
ㆍ발견자
ㆍ재해석자
ㆍ작명가
ㆍ신의 도구이자 통로
2. 자녀와 함꼐하는 활동
ㆍ인생 곡선 그리기: 이야기를 풍부화하기
ㆍ문제 분리하기
ㆍ정체성/행동 나무 살피기
ㆍ생각 나무 가지 뻗기: 대안 이야기 만들기
ㆍ멤버 재구성하기
ㆍ함께 듣기
Part Ⅲ 현장 사례
1. 초등학교 사례
2. 중학교 사례
3. 고등학교 사례
4. 학교 폭력 사례
책을 마감하며
부록 인식론에 대해
1. 인식론의 중요성
2. 고정화된 정체성
3. 상징적이고 은유적인 표현
4. 상담 주체의 문제
5. 학교 상담사의 유의점
ㆍ상담사 자신을 지키기
ㆍ라포 형성은 새로운 관점에서부터
ㆍ상담 확신을 심기
ㆍ단계적 행동수정하기
ㆍ학교와의 관계에 대해
ㆍ문제와 상처 중심의 상담을 피하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