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688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689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688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689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2005년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방과후 청소년 생활지원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전국의 46개소 대상 시범운영으로 시작하여 2012년 현재 전국 200개소까지 확장되었다. 7년간의 점진적 확장을 통하여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타 사업과 비교해 볼 때 방과후돌봄 서비스의 우수한 모델사례로 자리 잡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견학을 올 만큼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하고 있다. 이러한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애초 시작할 당시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의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사회성?심리성 발달을 도모하고, 방과후에 성인의 돌봄 없이 혼자 방치되고 있는 나홀로 아동들의 보호 및 지원을 하며, 사교육비용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기혼여성인력의 사회진출 제고 및 양육스트레스 감소라는 네 가지 사항을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단순히 무료로 방과후서비스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으나 사회가 발전을 하고 방과후아카데미 사업 역시 발전 및 확대 시행됨에 따라 청소년들과 학부모들의 눈높이도 높아졌고, 그 요구도 다양해졌다. 따라서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합하고 현실적 상황에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과후아카데미 수요자들의 요구와 만족도를 조사함으로써 방과후아카데미 참여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분석함과 동시에 방과후아카데미 참여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향후 보다 수준 높고 수요자 요구에 부합하는 사업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와 더불어 지도자들의 근무환경실태와 만족도를 함께 조사하고자 하였는데, 그 이유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이 질적으로 발전하고 보다 수준 높은 사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청소년과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현장 실무자들의 요구와 만족도 역시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러 선행연구들에서 나타나듯이 지도자의 만족도와 스트레스 등이 청소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지도자들의 만족도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과 학부모의 만족도와 더불어 현장실무자들의 만족도 및 스트레스요인을 분석하여 지도자 역량개발 및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의 목적 및 의의
2.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의 추진과정
3.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사업내용
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의 사업현황
Ⅲ.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효과·만족도 설문조사결과
1. 조사개요
2. 청소년 만족도
3. 청소년 효과성
4. 학부모 만족도
5. 지도자 만족도
Ⅳ. 결론 및 정책제언
1. 결론
2.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