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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한국 아동·청소년 인권실태 연구Ⅱ: 아동·청소년의 놀 권리 현실과 대안

저자
황옥경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74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을 포함하고 있음
원문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94대출가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695대출가능-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0002369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00023695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놀이 및 여가 실태를 기존의 통계자료를 통해서 파악하고 아동·청소년의 놀이 기회 확대와 놀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국가와 지역사회가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시도되었다. 이 연구의 분석을 위해서 아동·청소년 놀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 문헌과 통계자료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외에도 아동·청소년의 놀이 국가 전략을 운용하고 있는 영국의 사례를 수집·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결과 국가 차원의 놀이 관련 정책 수립과 이를 위한 재원확보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국가수준의 놀이 정책은 놀이 공간 확보, 영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놀이 지원, 안전한 놀이, 지역사회 정책에서 놀이 정책의 최우선 순위 배치 등을 기본 전제로 개발될 수 있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국가 차원의 놀이 정책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원칙은 놀이에 대한 개념의 재정립, 놀이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실시, 아동·청소년·부모·놀이전문가·지역사회관련자 등을 대상으로 한 요구조사 실시, 놀이 전문 인력의 배출임을 확인하였다. 국가 놀이정책 수립 방안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놀이 및 여가 실행기구 구성이다. 놀이 정책의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놀이 촉진을 위한 각종 캠페인, 놀이 전문 인력의 교육·훈련, 아동·청소년에게 안전한 놀이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놀이 정책 실행기구가 필요하다. 둘째, 놀이지원기관의 전문화 및 신설이다. 전문 훈련을 받은 직원을 배치하여 지역의 놀이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의 환경 단체 및 스포츠 관련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기관이 요구된다. 셋째, 가정,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의 연계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놀이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향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무엇보다 요구된다. 연령을 초월하여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모든 공간에서의 놀이 환경을 조성해 주기 위해서는 가정과의 연계도 요구된다. 넷째, 놀이친화적인 지역사회 구축이 요구된다. 도시 환경 조성에 대한 정책 부재, 지속가능하며 이상적인 도시와 지역사회의 모습은 아동이 안전하게 놀이를 즐기며, 자연을 발견하고, 친구와 이웃주민과 교류하며, 자유롭게 환경을 탐색하는 등 자연스럽게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역량 있는 시민으로 성장해나가는 공간이다. 인간은 놀이하는 존재이다. 놀이는 인간 문화의 근원으로 즐거움의 원천이기도 하다. 학업부담에 놀 시간을 줄여야 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놀 공간을 내놓아야 하는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삶의 실상은 변화되어야 한다. 국가 차원의 놀이 정책 수립으로 놀이 정책이 더 이상 다른 정책의 일부로 명목상 아동·청소년 정책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 ?권리?로서의 놀이와 여가 1. 놀이와 여가의 의미와 놀이 주체 2. ?권리?로서의 놀이 Ⅲ. 아동·청소년의 놀이와 여가 실태 및 관련 정책 현황 1. 놀이 및 여가 실태: 놀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아동·청소년 2. 놀이 및 여가 관련 정책의 소외 3. 문제점 Ⅳ. 외국의 아동·청소년 놀이 및 여가 관련 정책: 영국 사례를 중심으로 1. 국가 놀이 정책 수립 배경 2. 국가 정책으로서의 영국의 놀이 정책 3. 시사점 Ⅴ. 아동·청소년을 위한 국가 놀이 정책 방안 1. 놀이 관련 정책 수립 원칙 2. 놀이 및 여가 실행기구 구성 3. 놀이 지원 기관의 전문화 및 신설 4.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연계체계 5. 놀이친화적인 지역사회 구축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