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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00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701 | 대출가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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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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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21세기를 맞이하며 지난 10년 동안 IT 혁명이라 불릴 만큼 컴퓨터 및 스마트폰의 개발과 확산은 기존의 사회를 변화시켜 디지털 사회로의 변화를 한층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이 변화의 중심에서는 새로운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활용하는 청소년들이 있다. 청소년의 뉴미디어의 활용은 긍정적 혹은 부정적 효과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데, 이는 뉴미디어를 어느 정도 활용하는가에 대한 양(횟수, 시간)과 어떠한 목적으로 활용하는가에 질(사용목적) 모두 관련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뉴미디어 활용에 대한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하여 중학교 2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뉴미디어 활용이 청소년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2011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 중학교 1학년 패널 2차년도 데이터를 중심적으로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활용된 사례수는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2학년 청소년 총 2351명(남학생: 1153명(50.5%), 여학생: 1128명(49.5%))이었으며, 이들의 나이 평균은 15.89세(표준편차=.34)였다.
청소년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징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실태와 청소년들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컴퓨터의 사용시간은 남학생이, 휴대폰 보유는 여학생의 경우와 부모의 학력이 낮을수록 많았다. 이러한 뉴미디어의 사용목적에 있어서는 학습과 관련된 컴퓨터의 사용과 사회적 친밀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가족 및 친구와의 통화, 문자메시지 등의 사용에 있어서는 여학생, ‘친아버지+친어머니’, ‘친어머니만’인 부모구성, 높은 부모의 학력과 경제적 수준, 감독, 사랑/관심, 애정, 합리적 설명 등의 양육방식에서 많이 나타났다. 한편, 게임/오락, 채팅/메신저, 댓글달기, 온라인 사고팔기, 19세 이상 사이트 이용 등의 목적에 따른 컴퓨터 사용과 음악듣기, 사진촬영, 동영상 감상 등 같은 휴대폰 사용과 같은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뉴미디어 사용은 남학생, 편부모나 부모가 안 계실 경우, 학력과 경제적 수준이 낮은 부모, 학대, 과잉기대, 과잉간섭 등의 양육방일수록 많이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윤리의식은 여학생이 높으며, 부모의 양육방식이 사랑/관심, 감독, 애정 방식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해매체몰입도는 남학생과 ‘친아버지+새어머니’, ‘친어머니, 새아버지’와 같이 새롭게 가정을 형성한 청소년, 부모의 양육방식이 학대, 과잉간섭일 경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의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휴대폰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수록 청소년들의 학습시간과 독서시간은 적고 학습습관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쳐, 학업성취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청소년들의 정서적 불안감, 또래애착, 학교적응도 컴퓨터 사용시간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컴퓨터의 사용시간 및 휴대폰 의존도는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및 휴대폰 이용목적에 따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사용목적에 따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부 또는 학습을 위한 정보를 검색하는 활동은 청소년들의 학습시간, 독서시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정서안정, 또래애착,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게임, 채팅, 19세 이상 사이트이용을 위한 컴퓨터 활용은 청소년들의 학습시간, 독서시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 정서안정, 또래애착, 학교적응의 전 영역의 발달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하게 휴대폰을 가족 또는 친구와 문자를 주고 받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앞에서 제시한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게임 또는 오락, 동영상감상 등 유희적인 도구로 사용할 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뉴미디어를 사용하는 것 자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청소년들이 뉴미디어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국가, 지역, 학교, 가정, 개인차원에서 다각적인 노력이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시사점을 기반으로 국가수준에서 올바른 청소년 뉴미디어 활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 세 가지와 지역사회수준에서 올바른 뉴미디어 활용 교육 및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 세 가지를 제안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뉴미디어 활용과의 관계
1)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컴퓨터 활용
2)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휴대폰 활용
3) 청소년의 인구통계학적 특징과 인터넷 윤리의식 및 유해매체활용
2.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과의 관계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인지발달
3.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과의 관계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정서발달
4. 뉴미디어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과의 관계
1) 컴퓨터 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2) 휴대폰 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4) 유해매체활용과 청소년의 사회발달
Ⅲ. 연구결과: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현황 및 특성
2.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1) 청소년의 성별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2) 청소년의 부모구성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3) 청소년의 부모학력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4) 청소년의 부모양육방식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5) 청소년의 부모 경제적 수준에 따른 뉴미디어 활용 실태
3.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4) 유해매체몰입도와 청소년들의 인지발달
4.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과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4) 유해매체몰입도와 청소년들의 정서발달
5. 청소년의 뉴미디어 활용이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
1) 컴퓨터 사용과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2) 휴대폰 사용과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3) 인터넷 윤리의식 및 유해매체몰입도와 청소년들의 사회발달
Ⅳ. 정책제언
1. 국가수준: 올바른 청소년 뉴미디어 활용 환경 조성
1) 청소년 뉴미디어교육 전문시설 지정 및 운영
2) 뉴미디어 교육 및 상담 담당 전문인력 양성 및 보급
3) 건전한 게임방 환경 조성을 위한 규정 재정비
2. 지역수준: 올바른 뉴미디어 활용 교육 제공
1) 뉴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2) 뉴미디어 활용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3) 뉴미디어 교육 또는 활용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