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과 적응: 청소년들은 아르바이트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고 있으며, 그것은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저자
김예성
발행사항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8
형태사항
p242 : 삽도, 23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75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75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본서는 학교청소년들의 시간제 노동 경험 특성이 학교적응, 심리적응, 행동적응 수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학교청소년의 시간제 노동 경험의 양상, 그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제 노동 경험 특성과 영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제도적 실천적 개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연구작업을 진행하였다. 청소년들은 주로 패스트푸드점 또는 일반 음식점 서빙이나 배달, 주유원, 전단지 돌리기 등 단순 업무에 종사하며 평균적으로 주당 약 24시간의 긴 시간 동안 일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동의서나 고용계약서는 과반에 가까운 수가 작성하지 않았으며 주로 용돈마련의 물질적 동기가 대부분이었고 최저임금 미만의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도 상당수. 노동경험 학교청소년들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노동시간, 학업간의 갈등 등. 그중 학교의 지지 변수는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목차
목차 머리말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연구의 의의 제3절 연구문제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학교청소년 시간제노동 경험과 적응 제2절 학교청소년 시간제노동과 적응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3절 시간제노동 학교청소년의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제2절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제3절 분석방법 제4절 변수의 정의 및 측정 제5절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제4장 결과 분석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제2절 학교청소년 시간제노동 경험의 양상 제3절 시간제노동 학교청소년의 특성 제4절 가설 검증을 위한 사전분석 제5절 가설 검증 제6절 적응에 대한 노동특성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 분석 제5장 결 론 제1절 분석결과 요약 및 논의 제2절 연구의 함의 제3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