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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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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 가능 (2)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954 | 대출가능 | -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955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2)
- 등록번호
- 00023954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00023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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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개선함으로써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교육, 문화, 복지 등의 통합체계를 통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제공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의 주요 영역은 크게 다섯 가지이다.
첫째, 학습능력 증진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학습결손을 예방하고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문화·체험활동 지원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이 다양한 문화적 경험의 기회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심리·정서발달 지원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심리와 정서의 발달을 위한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넷째, 보건·복지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이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다섯째, 연수 프로그램은 대상 학생의 학부모와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교육복지우선사업의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알리고 홍보하며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는 이처럼 교육복지 정책의 변화속에서 서비스의 수요자/수혜자 집단이 처해있는 지역사회요인 - 본 연구에서 서울의 자치구 특성 - 을 명확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교육복지 서비스의 적정성과 체계화 방안을 구상하여야 하는 필요성에서부터 출발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적정성
2. 저소득, 위기, 역량 : 지역사회의 중요성
Ⅲ. 연구방법
1. 자치구 특성자료
2.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기본현황
2. 교육복지대상
3. 교육복지대상관련 주요 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4. 교육복지 영역
5. 교육복지 공급
6. 교육복지 공급 관련 주요 지표간 상관관계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