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행본2012 청소년상담연구 167
학업중단청소년 유형별 상담 매뉴얼 개발
- 발행사항
- 서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2
- 형태사항
- p200 : 삽도, 27cm
- 서지주기
-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 비통제주제어
- 청소년 상담 학업중단청소년 상담 매뉴얼
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961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961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우리나라의 경우 학업중단청소년이 해마다 6~7만여명씩 발생하고 있고, 청소년들이 학업중단 이후 한동안 방황 기간을 거치며 방황이 길어질수록 비행에 연루되는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2011년도는 76,589명으로 전년도(61,910명) 대비 123%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시급한 정책과 프로그램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업중단청소년들을 발굴하고 이들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임무로 하고 있는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무자들이 학업중단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돕고 효과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기초적인 내용부터 깊이 있는 개입방안까지 포함한 상담매뉴얼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학업중단청소년에 대한 개입은 일률적으로 같은 방식으로 접근하기보다 학업중단청소년에게 필요하거나 문제가 되는 영역을 유형화하여 심층적으로 돕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판단되어 유형별상담매뉴얼로 구성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과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업중단청소년의 이해
2. 학업중단청소년의 유형
3. 선행 학업중단 프로그램
4. 학업중단청소년 상담에서 다룰 수 있는 요인들과 상담에서의 주의점
Ⅲ. 상담 매뉴얼 개발
1. 상담 매뉴얼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
2. 학업중단청소년 유형 분류
3. 학업중단청소년 유형 분류를 위한 사정도구 개발
4. 상담 매뉴얼 구성요소 및 내용 개발
Ⅳ. 상담 매뉴얼의 시범운영 및 평가
1. 시범운영의 개요
2. 시범운영 평가 결과
3. 상담 매뉴얼 적합성, 현장활용성 평가
4.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Ⅴ.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