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2012 청소년상담연구 168

북한이탈 청소년 대상 상담개입 프로그램 개발: 대인관계 증진을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2
형태사항
p135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62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62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북한이탈 주민의 규모는 해를 거듭할수록 그 수가 증가하며 현재는 약 2만 명에 가까운 북한이탈 주민들이 남한에 거주하고 있다. 이렇듯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북한이탈 주민의 규모와 더불어 북한이탈 아동 및 청소년의 입국 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선행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이들 중 상당수가 불안감과 열등감, 정체감의 혼란으로 인해 부적응을 겪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부적응 양상은 북한이탈 청소년의 정규 교육과정 중도 탈락률이 일반 학생보다 높은 것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북한이탈 청소년의 경우 청소년기에 겪어야 할 발달단계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기존과는 사회.문화적으로 다른 사회에서 적응해나가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특히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입국 추세와, 앞으로 우리나라의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북한이탈청소년의 미래를 고려한다면, 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특성화된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은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순탄하지 않았던 남한 입국과정을 겪은 북한이탈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특성이 반영된 전문적인 상담 개입 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한다. 즉 일반적인 청소년들이 달성해야하는 발달과업의 달성과 새로운 사회에 대한 문화적응을 동시에 해야 하는 북한이탈 청소년의 심리ㆍ사회적 성장과 남한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과제 Ⅱ. 이론적 배경 1. 북한이탈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북한이탈 청소년의 남한사회적응 3. 북한이탈 청소년 지원체계 4. 북한이탈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고찰 Ⅲ. 연구방법 1. 프로그램 개발 절차 모형 2.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가. 기획단계 나. 구성단계 다. 프로그램 평가단계 라.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Ⅳ.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