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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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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3963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3963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2012년 초 정부에서는 학교폭력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학교장, 교사의 책임과 권한의 부여,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 대상 조치의 강화, 그리고 부모의 책임과 지역사회의 다각적인 개입방안 등을 골자로 하는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이하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이의 신속하고도 강력한 실행의지를 천명하였다.
학교폭력은 개인의 심리.정서적인 요인, 가정환경적인 요인, 학교요인, 또래관계의 문제, 지역사회 요인 등 다양한 체계들 간의 상호작용이 복합적으로 얽혀있어 직접적으로관련된 사람들만이 아니라, 관련된 학생과 학부모, 학교, 나아가 지역사회와 전 사회의 종합적이고 포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종합대책에서는 학교폭력과 관련한 청소년들의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에 적절히 대응하기에 학교 단일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어렵다는 점을 인정하고,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는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학교폭력 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각 관련 기관간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연계를 위해서는 보다 더 강화되거나 보완되어야 할 점들이 많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CYS-Net.학교.Wee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각 기관간 연계의 기능과 실태에 초점을 두어 연계의 핵심적인 성공요인과 저해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연계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는 본 연구를 통해 학교폭력관련 유관기관들 간의 원활한 연계를 위한 지침들이 세워질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학교폭력 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실제적 도움이 되기 위함이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과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 개념정의와 실태
2. 학교폭력 관련 제도
3. 조직 간 연계 활동
Ⅲ.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현장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1차)
3. 현장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2차)
4. 실태조사
Ⅳ. 연구결과
1. 실태조사 결과
2.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결과
3. 연계활성화를 위한 방향
Ⅴ.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