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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행본2012 청소년상담연구 170

학교폭력 가/피해자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발행사항
서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2
형태사항
p205 : 삽도, 27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3964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3964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정부와 사회의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많은 청소년들이 학교폭력 가해자나 피해자로, 때로는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를 경험하며 고통받고 있다.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 중에서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자녀간 관계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보호요인으로, 때로는 학교폭력문제에 더욱 취약하게 만드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는 학교폭력 문제의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다각적이고 포괄적인 개입노력 중 부모에 대한 교육이나 개입이 중요한 일임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 및 피해 청소년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부모들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해 이루어졌다. 첫째, 기획단계에서는 학교폭력 재발 방지라는 프로그램 목표를 수립하고, 학교폭력, 부모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다. 또한 현장의 요구와 학교폭력 경험 청소년 부모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실무자 및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와 FGI를 실시하였고, 학교폭력 경험 청소년의 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했다. 둘째, 기획단계에서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구성원리 및 구성모형을 도출하고,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초안을 시범운영하여 효과성을 평가하고, 시범운영에 참여한 전문가와 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또한 전문가 감수를 통해 프로그램을 보완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의 과제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폭력에 대한 전반적 이해 2. 학교폭력 가해.피해 유형별 특성 분석 3. 학교 폭력 관련 부모교육 프로그램 Ⅲ. 연구방법 1. 프로그램의 개발 2. 프로그램의 실행 및 평가 Ⅳ. 연구결과 1.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 2.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3. 프로그램 전문가 평가 4. 프로그램의 수정 및 보완 Ⅴ. 요약 및 논의 참 고 문 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