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로그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도서관

자료검색

  1. 메인
  2. 자료검색
  3. 통합검색

통합검색

단행본

교실 내 폭력의 현황과 대책: 교사의 폭력피해를 중심으로

발행사항
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12
형태사항
p402 : 삽도, 26cm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부록을 포함하고 있음
소장정보
위치등록번호청구기호 / 출력상태반납예정일
이용 가능 (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00024018대출가능-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00024018
    상태/반납예정일
    대출가능
    -
    위치/청구기호(출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목차
목차 국문요약 23 제1장 서론 39 제1절 문제제기 41 제2절 연구의 의의 43 제3절 연구방법 44 1. 설문조사 방법과 교원 표집틀(Sampling Frame) 45 2. 연구내용과 측정 48 3. 분석방법 50 제2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51 제1절 이론적 논의 53 제2절 선행연구 56 1. 국내 연구 57 2. 국외 연구 61 가. 피해 통계 연구 61 나. 교사 폭력의 정의 및 유형 연구 62 다. 교사 폭력의 원인 및 경험 연구 64 라. 교사 폭력의 부정적 영향 연구 66 제3장 학교폭력의 현황과 교사의 폭력피해 실태 71 제1절 학교폭력 관련 통계 현황 73 1. 학교폭력 발생 실태 73 2.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실태 75 3.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 통계 76 4. 학교폭력 가해자 및 피해자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의 비교 77 제2절 교사의 폭력피해 실태 78 1. 언론에 나타난 교사의 폭력피해의 실태 78 2. 교육과학기술부/시·도 교육청 자료를 분석한 교사폭력 피해의 현황 81 3. 한국교원총연합회의 교권회복 및 교직상담 활동실적 분석 85 4. 2011년 ‘현장교원들이 전하는 교실현실 및 학생지도의 어려움 사례’ 분석 90 제4장 폭력피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5 제1절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사회인구학적) 특성 97 1. 학교급별 구분 97 2. 국?공립과 사립 구분 98 3. 지역 98 4. 학교 규모 99 5. 학교 지역 환경 100 6. 성별 100 7. 연령 101 8. 총 근속 연수 101 9. 현재 학교에서의 근무 연수 102 10. 담임 직책 유무 103 11. 현재 직위 104 12. 자긍심 105 13. 이성적 행동 106 제2절 교사의 학생 지도 및 학생과의 관계 108 1. 학생 생활지도 적극성 108 2. 훈육방법 111 3. 훈육유형 113 가. 지원형 113 나. 타협형 114 다. 포기형 115 라. 강요형 117 마. 유형별 분포 119 4.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119 가. 교우관계 파악 정도 119 나. 학생문화 이해 정도 121 다. 학생들과의 의사소통 정도 121 5. 학급 분위기 인식 122 가. 학급 학생들의 단합 정도 인식 122 나. 학생들 간의 지원에 대한 인식 124 제3절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126 1. 의사소통의 정도 126 2. 의사소통이 활발하지 못한 이유 127 3. 의사소통의 내용 128 4.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129 제4절 교사들의 폭력피해에 관한 일반적 인식 130 1. 폭력피해 현황 및 실태 인식 130 가. 현재 근무 학교에서의 폭력피해 정도 인식 130 나. 현재 근무 학교에서의 폭력피해 유형 인식 133 다. 우리나라에서의 교사 폭력피해 수준 인식 134 라. 과거와 비교한 교사 폭력피해 수준 인식 135 마. 교사 폭력피해 발생원인 인식 137 2. 교사의 폭력피해사건 처리 139 가. 폭력피해 대비 139 나. 교사 폭력피해 처리의 어려운 점 140 다. 사건 발생 시 학교의 처리 방침 142 3. 교육청과의 협력 144 가. 교육청과 협력하는 부분 144 나. 교육청에 보고하지 않는 경우에 그 이유 145 다. 교육청 신고 사건의 처리결과 차별성 148 4. 교사 폭력피해 예방관련 인식 150 가. 폭력피해 방지제도 150 나. 폭력피해 방지 교사연수프로그램 참여 의지 153 다. 폭력피해 방지 교사연수프로그램 참여시 적정 기간 154 5. 학생인권조례 관련 인식 154 가. 학생인권조례 시행 현황에 대한 인식 154 나. 학생인권조례가 학생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155 다. 학생인권조례가 교사에 대한 폭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156 라. 학생인권조례 시행 필요성에 대한 인식 157 6. 교권보호조례 관련 인식 159 가. 교권강화에 대한 입장 159 나. 교권보호조례 시행 필요성에 대한 인식 159 제5절 소결 161 1. 조사대상 교사의 일반적 특성 161 2. 교사의 학생 지도 및 학생과의 관계 161 3. 교사와 학부모의 관계 162 4. 교사들의 폭력피해에 관한 일반적 인식 163 제5장 교사의 폭력피해 167 제1절 교사의 폭력피해 실태 169 1. 폭력피해의 직?간접 경험 169 가. 직접 경험 순위 170 나. 간접 경험 순위 170 다. 중복피해 경험 여부 171 2. 유형별 경험 여부 172 가. 욕설과 협박 172 나. 교사 앞에서 물건 던지기, 부수기, 차기 174 다. 사이버 괴롭힘/휴대전화 폭력 177 라. 따돌림 및 집단무시, 수업거부 178 마. 교사 개인 재산의 손괴 179 바. 성희롱 181 사. 신체적 폭행 182 3. 거시 통계 자료와의 비교 184 제2절 욕설?협박 피해 실태 184 1. 피해경험 횟수 185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185 3. 피해정도 186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187 제3절 교사 앞에서 물건 던지기, 부수기, 차기 피해 실태 191 1. 피해경험 횟수 192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192 3. 피해정도 193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194 제4절 사이버 괴롭힘 및 휴대전화 폭력피해 실태 197 1. 피해경험 횟수 197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198 3. 피해정도 199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199 제5절 따돌림 및 집단무시?거부 피해 실태 203 1. 피해경험 횟수 204 2. 따돌림 및 집단무시 사건 발생 장소, 일시 및 방법 204 3. 피해정도 206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206 제6절 교사 개인 재산의 손상 및 파괴피해 실태 209 1. 피해경험 횟수 209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209 3. 피해정도 210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211 제7절 성희롱 피해 실태 213 1. 피해경험 횟수 213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214 3. 피해정도 215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215 제8절 신체적 폭행피해 실태 217 1. 피해경험 횟수 217 2. 사건발생 장소 및 일시 218 3. 피해정도 219 4. 가해자 특성과 상황 처리 방식 220 제9절 교사폭행 피해에 대한 가설 검증 223 1. 가설 설정 223 2. 검증 결과 요약 225 3. 피해 정도에 따른 분석 230 제10절 소결: 폭력피해 특성 및 요약 231 1. 교사의 전반적인 폭력피해 실태 231 2. 폭력피해 유형별 변인 비교 233 가. 발생 장소 233 나. 발생시간 233 다. 폭력 사건으로 인해 교사가 입은 피해 정도 234 라. 성별 235 마. 사건발생 이유 235 바. 사건 처리 방식 236 제6장 교사 폭력피해의 질적 분석 결과 239 제1절 폭력 피해 교사 심층면접 결과 241 1. 심층면접 진행과 대상자의 특성 241 2. 피해 경험 교사 대상 면접조사 결과 242 가. 신체적 폭행 피해 사례 242 나. 성희롱 피해 사례 244 다. 사이버폭력 피해 사례 245 라. 욕설협박 및 재산상의 손괴 피해 사례 245 제2절 설문조사의 개방형 응답 분석 결과 246 1. 교사의 폭력피해 발생원인 246 2. 교사의 폭력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252 제7장 요약 및 결론 257 제1절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의 주요 연구결과 259 1. 조사대상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259 2. 교사들의 기본 인식과 훈육방식 260 3. 학생과 교사간의 관계 262 4. 교사와 학부모 관계 262 5. 교사들에 대한 폭력피해 현황 및 실태 인식 262 6. 교사의 폭력피해 예방 관련 인식 264 7. 학생인권조례 시행 현황에 대한 인식 265 8. 교권강화에 대한 입장 265 9. 전반적인 폭력 피해 실태 266 10. 피해 유형별 상세 실태 267 가. 욕설 및 협박 피해 267 나. 물건 던지기, 부수기, 차기 등의 피해 268 다. 사이버 괴롭힘이나 휴대전화 폭력 피해 269 라. 수업거부나 따돌림 및 집단무시 등의 피해 270 마. 교사 개인 재산의 손상 및 파괴 피해 271 바. 성희롱 272 사. 신체적 폭행 피해 273 1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275 12. 심층면접 결과 분석 276 제2절 정책적 함의 276 1. 교육과학기술부 대책 276 가. 교권 침해 학생?학부모에 대한 특별교육 및 가중 처벌 277 나. 피해 교원에 대한 상담?치료 지원 279 다. 조직과 기능 강화 조치 280 라. 교권 보호의 법적 기반 마련 284 마. 「교권 보호 종합 대책」의 문제점 284 2. 조사연구를 통한 폭력유형별 대책 288 3. 학교제도에 대한 대책 289 가. 현 제도권 내에서의 대책 289 나. 현 제도권 밖에서의 대책 289 참고문헌 291 Abstract 297 부록1: 설문지 309 부록2: 설문조사 시 부가된 교사 의견 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