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092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092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이 책에서의 ‘느린 학습자’란 경계선 지적 기능을 가진 아동·청소년을 뜻하는 말이다. ‘경계선 지적 기능’이란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를 실시했을 때 IQ가 71~84에 해당되는 경우를 말하며, 이는 IQ 70 이하의 지적 장애 범주에 해당하는 기준보다는 높고 IQ 85 이상의 평균적인 IQ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는 경계선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경계선 지적 기능’이라고 표현한다.
최근 10여 년 동안 느린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극소수의 논문을 제외하고는 출간된 관련 도서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책은 인도에서 출간되었는데, 책이 출간되기 훨씬 전부터 인도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비롯한 뒤처진 아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그들의 교육에 힘써 왔다는 사실이 매우 놀랍다. 이 책에서는 느린 학습자의 개념, 선별과정,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학습 프로그램, 언어와 수학 능력 발달과 교수방법,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육, 최근의 관련 연구 개관에 이르기까지 느린 학습자, 즉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적용 방법들을 총망라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책은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론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서에 그치지 않고 활용서의 역할까지도 너끈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10여 년 동안 느린 학습자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극소수의 논문을 제외하고는 출간된 관련 도서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책은 인도에서 출간되었는데, 책이 출간되기 훨씬 전부터 인도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비롯한 뒤처진 아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그들의 교육에 힘써 왔다는 사실이 매우 놀랍다. 이 책에서는 느린 학습자의 개념, 선별과정,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학습 프로그램, 언어와 수학 능력 발달과 교수방법,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경계선 지적 기능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육, 최근의 관련 연구 개관에 이르기까지 느린 학습자, 즉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청소년에 대한 이론과 실제 적용 방법들을 총망라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책은 느린 학습자에 대한 이론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단순한 이론서에 그치지 않고 활용서의 역할까지도 너끈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차
역자 서문
추천사Ⅰ
추천사Ⅱ
01 느린 학습자의 개념
느린 학습자와 학습부진아의 차이
느린 학습자와 학습장애아의 차이
느린 학습자의 특징 / 느린 학습의 원인
느린 학습자의 교사 / 요 약
02 느린 학습자의 선별
조기 선별의 필요성 / 선별을 위한 3단계 과정
초기 선별 단계 / 과학적 확인 단계
재검증 단계 / 요 약
03 느린 학습자의 인지발달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 발달 단계와 느린 학습자
기 억 / 지능지수 / 정신연령
지능과 수행의 관계 / 요 약
04 느린 학습자의 정서발달
느린 학습자의 정서적 욕구
느린 학습자의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평가와 측정 / 정서불안을 가진 학생의 특성
빈번한 행동유형과 그 원인 / 부적응에 도움을 주는 방법
느린 학습자의 정서발달: 공동의 책임 / 요 약
05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느린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또래 교수에 대한 연구
06 느린 학습자의 언어 교육
느린 학습자의 언어발달 / 언어발달 부진의 원인
읽기 지도의 기본 원리 / 언어발달에서 읽기의 역할
읽기 방법 / 이해를 위한 속독 발달
철자법 / 철자법에서 느린 학습자가 경험하는 어려움
철자법 지도 방법 / 느린 학습자의 철자 지도를 위한 평가
느린 학습자의 읽기 문제 / 말하기와 언어 문제
말하기 또는 언어 문제의 유형
말하기 언어 문제의 개선
개선을 위한 기법 / 쓰기 언어
쓰기 언어 문제에 대한 교정 프로그램 / 요 약
07 느린 학습자의 수학 교육
A. 더 어린 느린 학습자에게 수 가르치기
수 지도의 원리 / 부진한 산수 능력의 원인
느린 학습자에 대한 수 지도의 주요 특성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B. 더 나이 든 느린 학습자에게 수학 가르치기
수학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
느린 학습자의 수학 교육에 대한 기본 원리
느린 학습자를 위한 개별화된 수학 교육
학급 교사를 위한 방법 / 요 약
08 느린 학습자의 직업 교육과 신체 교육
직업 관련 과목을 가르치는 목적
통합교육에서 직업 관련 과목 교수의 중요성
느린 학습자의 직업 관련 과목 교수방법
교사의 역할 / 신체 교육
더 어린 느린 학습자를 위한 신체 교육 프로그램
더 나이 든 느린 학습자의 신체 교육 교수
신체 교육의 목표 / 신체 교육 교사의 역할
요 약
09 느린 학습자의 창의성과 사회성 발달
느린 학습자의 창의성 발달
창의적 학습의 중요성
교사의 역할 / 미술과 공예 / 연극
느린 학습자의 사회성 발달 / 연구 기반
직장에서의 실패 원인 / 학교에서 사회성 발달의 중요성
느린 학습자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방법 / 요 약
10 느린 학습자에 대한 연구
연구란 무엇인가 / 교육적 연구란 무엇인가
교육적 연구의 필요성
느린 학습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느린 학습자에 대한 연구 /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요 약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