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정보
위치 | 등록번호 | 청구기호 / 출력 | 상태 | 반납예정일 |
---|---|---|---|---|
이용 가능 (1) |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00024216 | 대출가능 | - |
이용 가능 (1)
- 등록번호
- 00024216
- 상태/반납예정일
- 대출가능
- -
- 위치/청구기호(출력)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책 소개
:: 교재 형식의 학급 경영 책이 아닌 학급 경영 멘토링을 제시하다 ::
자신의 학급을 새롭게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스토리를 가진 교사가 되어야 한다. 학급 경영을 위해 <스토리>를 가진 교사가 바로 행복한 학급을 디자인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지금까지 출간된 학급 경영과 관련된 책은 ‘교재’ 형식이 많았으나 이 책은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학급 경영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 예비 교사들,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이들에게도 경청할 것이 많다. 특히 다문화교육이나 학교폭력, 안전사고, 독서, 일기쓰기, 인문고전 독서 등과 같이 요즘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다양한 것을 비롯하여 공책정리, 학부모와의 소통, 교실 환경꾸미기, 특별한 이벤트, 수업을 보는 눈 등 교실에서 교사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다루고 있다. 이 시대의 현장 교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학급 경영의 실제적인 노하우를 통해 행복한 학급을 만드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 이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 키워드 ::
학급 경영 멘토링에서 제시하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하나. 나만의 스토리로 학급을 디자인하라. 둘. 착한 약속들로 학급 경영의 베이스 캠프를 삼아라. 셋. 여럿이 함께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라. 넷. 최고의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다섯.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해 전략적으로 다가서라.
::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급 경영 노하우 전격 공개 ::
인성교육, 창의적 수업, 규칙 정하기, 모둠 세우기, 수업 개선 방법, 학부모와의 소통, 학습부진 해결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현장 교사들이 겪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의 고민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학급 경영 케이스 스토리 36가지 & 학급 경영 톡톡 ::
교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 스토리를 36가지 제공한다. 꿈 가꾸기, 감사일기 쓰기, 후원을 통한 나눔를 비롯하여 36가지의 케이스 스토리를 제공한다. 또한, <학급 경영 톡톡> 코너를 통해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일기쓰기, 학급운영비, 안전사고, 인문고전 독서, 모둠 짜기, 환경 꾸미기, 특별한 이벤트, 교사를 위한 추천도서, 1인 1역 정하기 등의 궁금증을 풀었다.
[추천의 글]
:: 교사들에게는 멘토링을, 저자에게는 자기고백서인 책(전북교육감 김승환) ::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책의 컨셉만 본다면 ‘교사들을 위한 전문서’라는 느낌이 들지만 내용을 보면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사람들까지 두루 읽을 수 있는 메시지가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더불어 같은 길을 가고 있는 교사들에게 멘토링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자 자신의 교사로서의 삶을 진솔하게 드러내고 있는 자기고백서이기도 합니다.
:: 김지선 님 | 민들레 11기 고명지의 학부모 ::
매달 한 가지씩 주제를 갖고 학교 뒷산 오르기, 쿠키 만들기, 비누 만들기, 탱탱볼 만들기 등 학부모와 함께 하는 다양한 창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오감 만족 체험을 배웠고 학부모들은 선생님과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직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 <셀프학습 체크리스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이인성 님│민들레 10기, 전북과학고 1학년 ::
두레 활동은 서로의 장점이 어우러져서 조별 과제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과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깨우치는 효과를 냅니다. 저는 민들레반에서 두레 활동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법을 배웠을 뿐 아니라 중학교에서 친구를 사귀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박서진 님│전주용소초 교사 ::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배운 것을 노래로 표현하고,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글로 표현하는 등 아이들은 저마다 갖고 있는 소질을 바탕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습장 쓰기, 아침 자습, 학급 조회,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한 두레 운영 등 한 달 동안 민들레반에서의 시간은 교육대학교 4학년 동안 배운 그 어느 과목보다 학급 경영을 위한 가장 실질적이고도 최고의 배움으로 남았습니다.
자신의 학급을 새롭게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스토리를 가진 교사가 되어야 한다. 학급 경영을 위해 <스토리>를 가진 교사가 바로 행복한 학급을 디자인한다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지금까지 출간된 학급 경영과 관련된 책은 ‘교재’ 형식이 많았으나 이 책은 실천 매뉴얼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학급 경영을 위해 고민하고 있는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 예비 교사들,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이들에게도 경청할 것이 많다. 특히 다문화교육이나 학교폭력, 안전사고, 독서, 일기쓰기, 인문고전 독서 등과 같이 요즘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다양한 것을 비롯하여 공책정리, 학부모와의 소통, 교실 환경꾸미기, 특별한 이벤트, 수업을 보는 눈 등 교실에서 교사들이 접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다루고 있다. 이 시대의 현장 교사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학급 경영의 실제적인 노하우를 통해 행복한 학급을 만드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 이 책에서 제시하는 5가지 키워드 ::
학급 경영 멘토링에서 제시하는 행복한 학급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 하나. 나만의 스토리로 학급을 디자인하라. 둘. 착한 약속들로 학급 경영의 베이스 캠프를 삼아라. 셋. 여럿이 함께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라. 넷. 최고의 수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다섯. 학부모와의 소통을 위해 전략적으로 다가서라.
:: 실제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학급 경영 노하우 전격 공개 ::
인성교육, 창의적 수업, 규칙 정하기, 모둠 세우기, 수업 개선 방법, 학부모와의 소통, 학습부진 해결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현장 교사들이 겪는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의 고민이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학급 경영 케이스 스토리 36가지 & 학급 경영 톡톡 ::
교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케이스 스토리를 36가지 제공한다. 꿈 가꾸기, 감사일기 쓰기, 후원을 통한 나눔를 비롯하여 36가지의 케이스 스토리를 제공한다. 또한, <학급 경영 톡톡> 코너를 통해 교사들이 궁금해하는 일기쓰기, 학급운영비, 안전사고, 인문고전 독서, 모둠 짜기, 환경 꾸미기, 특별한 이벤트, 교사를 위한 추천도서, 1인 1역 정하기 등의 궁금증을 풀었다.
[추천의 글]
:: 교사들에게는 멘토링을, 저자에게는 자기고백서인 책(전북교육감 김승환) ::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책의 컨셉만 본다면 ‘교사들을 위한 전문서’라는 느낌이 들지만 내용을 보면 교사뿐만 아니라 학부모,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사람들까지 두루 읽을 수 있는 메시지가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더불어 같은 길을 가고 있는 교사들에게 멘토링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자 자신의 교사로서의 삶을 진솔하게 드러내고 있는 자기고백서이기도 합니다.
:: 김지선 님 | 민들레 11기 고명지의 학부모 ::
매달 한 가지씩 주제를 갖고 학교 뒷산 오르기, 쿠키 만들기, 비누 만들기, 탱탱볼 만들기 등 학부모와 함께 하는 다양한 창체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오감 만족 체험을 배웠고 학부모들은 선생님과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아직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자기주도 학습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 <셀프학습 체크리스트>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 이인성 님│민들레 10기, 전북과학고 1학년 ::
두레 활동은 서로의 장점이 어우러져서 조별 과제를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과 친구들과 협력하는 방법을 깨우치는 효과를 냅니다. 저는 민들레반에서 두레 활동을 바탕으로 친구들과 잘 어울리는 법을 배웠을 뿐 아니라 중학교에서 친구를 사귀는 데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박서진 님│전주용소초 교사 ::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배운 것을 노래로 표현하고,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글로 표현하는 등 아이들은 저마다 갖고 있는 소질을 바탕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습장 쓰기, 아침 자습, 학급 조회, 다중지능이론을 바탕으로 한 두레 운영 등 한 달 동안 민들레반에서의 시간은 교육대학교 4학년 동안 배운 그 어느 과목보다 학급 경영을 위한 가장 실질적이고도 최고의 배움으로 남았습니다.
목차
목차
│추천사│ 교사들에게는 멘토링을, 저자에게는 자기고백서인 책(전북교육감 김승환)
│프롤로그│ 이젠 선생님도 CEO의 경영 마인드가 필요하다
1부. 나만의 스토리로 학급을 디자인하라
01. 스토리가 있는 교사, 스펙 있는 교사를 뛰어넘는다
02. 누군가의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진 당신은 바로, 교사입니다
03. 저마다 다른 빛으로 빛나는 우리 반은 모두가 스타!
04. 감사는 아이들 마음의 온도를 1도 더 올려준다
05. 칭찬, 아이의 욕구를 살 것인가? 마음을 키울 것인가?
06. 후원을 통한 나눔은 순도 99%의 기쁨
07. 아이와 가까워지는 How 화법, 멀어지는 Why 화법
08. 숙제는 싫어도 자기주도 학습은 좋아하는 아이들
09. 몸에도 마음에도 남는 체벌, 아이가 아닌 자신에게 매를 들어라
10. 학급 도서관 : 책을 사랑하는 아이가 사람도 사랑한다
「스페셜페이지」 선생님에게 네 마음을 보여줘. MBTI 검사 활용하기
2부. 학급 경영의 베이스캠프, 착한 약속
01. 첫날, 그리고 1년의 약속
02. 규칙 : 누구나 다 아는 8조법이 되게 하기
03. 정리 : 좁은 교실이 넓어지는 마법
04. 시간 : 수업 시작 전 2분 잡기
05. 배려 : 의자 넣기로 시작하기
06. 급식 : 감사히 맛있게 먹기
07. 청결 : 왼손과 오른손이 함께하기
08. 공정 : 학급 재판, 그 누구에게도 공평하기
09. 정직 : 네 것은 네 것, 내 것은 내 것임을 알게 하기
10. 성실 : 아침 10분, 뇌 깨우기
11. 언어 : 세상을 바꾸는 바른 말 쓰기
12. 강화와 보상 : 나, 너, 우리, 3단계 시스템으로 자리 잡기
「스페셜페이지」 우리 반이 달라지는 기적의 모멘텀, 학급 조회
3부. 공동체 : 여럿이 함께하는 즐거움
01. 두레, 학급 경영에 꽃을 피우다
02. 굿바이 학교 폭력
03. 다르다=싫다, 다문화 교육 프로젝트로 극복하기
04. 음악으로 하나가 된다. 우리 반 작은 음악회
05. 봉사는 부메랑이다
06. 짝축구 : 네 손에 흐른 땀, 마음으로 기억할게
07. 오늘은 특별한 날,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너의 생일
08. 나는 너의 날개 없는 수호천사
09. 모든 아이가 뛴다. 모든 아이가 웃는다. 달팽이 이어달리기
10. 학급 회의, 어린이표 민주주의의 모든 것
「스페셜페이지」 두레 대항전, 몸으로 함께하기, 머리로 함께하기
4부. 최고의 수업을 만드는 7가지 키워드
1. 융합 : 교과의 벽을 넘나드는 이 시대 수업의 화두
2. 공책 : 아이들의 공책을 보면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이 보인다
3. 사고 기법 : 창의성을 기르는 깨알 비법
4. 프로젝트 : 다중지능, 프로젝트를 만나다
5. 마이크로티칭 : 내 수업을 돌아보는 거울
6. 학습 일지 : 복습의 달인은 선생님이 만든다
7. 4색 볼펜 : 수동에서 능동으로 수업을 바꾸는 최적의 학습 도구
「스페셜페이지」 우리 반 아이들은 왜 수업 시간에 침묵할까?
「스페셜페이지」 뒷자리 vs 앞자리, 아이들의 학업 성취도가 좌우된다. 어떻게 앉혀야 할까?
「스페셜페이지」 교사가 넘어서야 할 벽, 학습 부진
「스페셜페이지」 동기 유발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없을까?
5부. 학부모와 나누는 커뮤니케이션도 전략이다
1. 클래스팅, 선생님이 쓰는 스마트한 학급 어플
「스페셜페이지」 클래스팅 개발자 조현구 선생님께 물었습니다
2. 아날로그식 편지 쓰기로 성실함을 보여라
3. 준비된 교사, 교육 과정 설명회에서 드러난다
4. 진솔함이 담긴 교단 일기로 학부모의 마음을 움직여라
5. 교단에서 내려와 학부모를 만나라
6. 학부모와 윈윈하는 창의적 체험 활동 100배 즐기기
7. 촌지에 대한 룰을 지켜야 신뢰를 얻는다
「스페셜페이지」 책을 선물했다, 학부모의 마음을 얻었다(책 읽는 선생님 게시판)
[책 속의책] 궁금할 때 찾아보는 학급 경영 톡!톡!
01. 저학년, 고자질하는 아이 어떻게 할까요?
02. 따옴표 하나로 일기가 달라질 수 있다고요?
03. 전담 교사는 모르는 돈, 학급 운영비
04. 안전사고가 났어요. 어떻게 할까요?
05. 우리 반 아이들도 인문 고전 독서를 할 수 있을까요?
06. 모둠 짜기 머리 아파요
07. 학급 환경, 아이들 손으로 꾸미고 싶어요
08. 아이들과 한 달에 한 번은 재미있게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09. 교사가 읽으면 좋은 책을 추천해 주세요
10. 1인 1역을 어떻게 정하나요?
│에필로그│당신은 이미 최고의 학급 경영 전문가입니다